최근 분양시장에서 전통적으로 주목 받아왔던 ‘역세권’에 이어 ‘학세권’ ‘공세권’ ‘몰세권’이 주목받고 있다.
먼저 ‘학세권’은 신규 분양시장의 주 고객인 학부모들이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요즈음 30~40대 학부모들은 기본적으로 자녀 수가 적은데다 교육열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자녀 교육에 대한 열의가 높고 안전한 등하교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도보 통학이 가능한 분양단지는 학부모들이 선호해 수요가 많고 거래도 활발한 편이다.
신도시나 도시개발지역, 택지지구 등에서 조기 분양 마감을 일궈낸 아파트들의 특징 가운데 직주근접에 이어 학주근접이 주목 받고 있어 건설사들이 입지 선정에 있어서 교육과 관련된 요소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교육특화 단지로 꼽히는 경우 수요가 풍부해 환금성이 뛰어난 편이며 이에 실수요자 뿐만아니라 투자자들의 관심도 역시 높은 편에 속한다.
최근 웰빙, 힐링, 건강을 중시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공원(公園) 유무를 따지는 수요자들이 늘면서 공원과 인접한 공세권 부동산도 주목 받고 있다.
산, 강 등이 있는 자연적으로 타고난 입지가 아닌 경우 공원 유무는 쾌적한 환경에 적잖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공원이 인접한 상권은 주7일 상권으로 기대감이 높다. 주말 가족단위 나들이객, 데이트족 등 유동인구를 형성하는 상권이 애니타임 상권으로 주목을 받는데 서울 광화문 광장, 여의도·보라매 공원 등 주변과 청계천·양재천·탄천 일대 상가들이 대표적이다.
특히 철저하게 수요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수익형 부동산은 공실률을 낮추기 위해 역세권은 물론 공세권 조건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공세권 수익형 부동산은 실적이 좋았다. 힐스테이트 광교 오피스텔은 광교신도시 호수공원과 인접한 입지로 평균 422대 1 경쟁률을 기록하며 계약이 조기에 완료됐다. 마곡지구에 공급된 섹션오피스 안강프라이빗타워는 계약 하루 만에 완판이 됐다. 지하철 9호선 마곡나루역과 공항철도 마곡역 역세권인데다 여의도 공원 2배에 달하는 보타닉공원과 불과 2~3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빠르게 소진됐다.
몰세권 바람도 강하게 불고 있다. 몰세권은 지하철역 인근 분양단지 등의 편의성을 일컫는 역세권이라는 용어에 빗댄 신조어로 복합쇼핑몰을 가까운 거리에서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업계에 따르면 쇼핑하기 편리한 아파트는 매매가도 높다는게 전반적인 견해다. 복합쇼핑몰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를 비롯한 쇼핑 시설과 엔터테인먼트, 문화, 레저시설을 갖춘 대형 상업시설을 말한다.
‘복합쇼핑몰' 개발이 일대 부동산시장에 ‘훈풍’ 작용을 하고 있는데 주거편의성 강화와 함께 지역경제 발전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면서 인근 부동산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가격이 오르는 긍정적 효과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또한 고용창출 효과로 인해 인구 유입이 늘고, 이를 이용하려는 유동인구도 증가해 배후수요가 풍부해지며 일반적으로 교통망이 잘 갖춰진 곳에 들어서므로 교통여건 역시 만족스럽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최근 분양시장은 트렌트나 고객의 니즈를 얼마만큼 반영하냐에 따라 성적이 달라지게 된다”며 “당분간은 분양시장에서 학주근접 및 웰빙, 힐링, 주거환경, 몰링 등이 강세를 보일 전망이라 학세권, 공세권, 몰세권이 역세권과 더불어 강조 될 전망이다”고 말했다.
분양시장 신흥 강자 3인방 주요 공급 단지 현황
-학세권-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아파트)=대우건설이 경기도 일산서구 탄현동 100-1번지 일대에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를 공급 중이다. 지하 3층~지상 25층의 16개 동으로 구성된 총 1690가구의 대단지로 전용면적 59㎡ 306가구, 62㎡ 91가구, 74㎡ 367가구, 84㎡ 784가구, 99㎡ 142가구로 구성되며 84㎡ 이하가 전체의 92%를 차지한다. 고양시에서 희소성이 높은 전용 62㎡ 이하 평형이 400여가구나 포함됐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인근 신도시 전세금 수준인 960만원대로, 전 타입에 중도금 무이자혜택이 제공된다. 최초 계약금은 전 타입 500만원으로, 6개월 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인천 가정지구 시티프라디움(아파트)=인천 가정지구에 들어서는 ‘인천 가정지구 시티프라디움’ 아파트가 일부 잔여분에 대해 선착순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25층 16개 동 규모에 총 1598가구의 단지로 구성된다. 인천 가정지구는 루원시티와 청라국제도시 가운데 위치한 택지지구이다. 인근에 서인천IC, 청라IC가 위 ′?있으며 인천국제공항과도 인접해 있다. 광역버스 외 M버스가 있어 서울에서 인천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으며 2016년 6월 지하철 2호선 가정오거리역과 2020년 지하철 7호선 루원시티역이 개통될 예정이다. 계약금(1차)은 1000만원 정액제이며 중도금 60% 전액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입주는 오는 2018년 5월 예정이다.
●경기 파주시 연풍 우림필유(아파트)=경기 파주시 파주읍 연풍리 103-20번지 일원에 연풍 우림필유 아파트가 지하 2층~지상 24층, 아파트 9개 동(59㎡가 8개동, 74㎡가 1동), 총 475가구 규모로 13일 홍보관을 오픈해 본격적인 조합원 모집 절차에 들어갔다. 중소형 위주로 공급되며 일반공급아파트와 비교해 3.3㎡당 최대 20% 가량 저렴한 600만원대로 경의중앙선 파주역과 5분거리의 역세권에 입지로 불과 500m 거리에 인접해 있는 56번 도로 연풍 IC와 내년 착공예정인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법원IC로 인해 서울까지 40분이면 진입할 수 있다. 주변 학군은 도보로 통학이 가능한 연풍초등학교, 파주중학교, 세경고등학교 등을 포함해 단지 옆에 추가로 신설 초등학교가 설립될 계획이며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공세권-
●청라국제도시 지젤엠청라(상가)=두손건설은 인천시 청라국제도시의 명소인 커넬웨이 직통 연결 수변상가인 '지젤엠청라'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5층으로 지어지며 600여대(청라 최대)가 동시 주차가 가능하다. 청라 최초의 복합문화공간으로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4층 메가박스 7관)을 비롯해 컨벤션센터, 청라 최대 규모 수영장과 스포츠센터, 다양한 문화와 체험이 가능한 엔터테인먼트 공간 등이 조성된다. 실투자금은 1억원대부터 투자가 가능하며 주변 경쟁 상가가 40% 중반의 전용률을 보이는 반면 '지젤엠청라'는 전용률 53%대의 높은 전용률을 자랑하며, 계약금 20%,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으로 자금부담이 덜하고 준공은 2017년 9월 예정이다.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5호선 강동역과 직접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의 투자자와 임차인을 모집하고 있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로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스트리트형 상가로 개발돼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업무동 상가도 분양 중이다. 지상 1층~5층은 상가로 공급될 예정이고 실투자금은 5억원대 부터이며, 전용면적은 80.85~270.12㎡, 추천업종으로는 1층은 약국, 커피숍, 전문음식점, 은행ATM기 등 2층은 은행 등 금융기관 3~5층은 피부과, 소아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등이다. 하루 유동인구가 7만~10만여 명에 이르는 강동역은 부근에 올림픽공원을 비롯해 허브천문공원, 천호공원이 있으며 강동성심병원도 가깝다.
-몰세권-
●청라 현대썬앤빌 더 테라스(오피스텔)=청라국제도시 중심인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 956-8번지일대에 오피스텔 850실, 판매시설 240호로 구성된 ‘현대 썬앤빌 더테라스’가 분양한다. 청라국제도시는 국제업무단지, 복합쇼핑몰, 로봇테마파크, 관광레저, 금융산업과 첨단산업이 공존하는 계획도시로 약 9만여 명의 수용인구의 개발도시이다. 단지 앞 호수공원, 연희공원 등이 조성될 예정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전용면적 23㎡ 원룸형 400실, 전용면적 32~35㎡ 투룸형 100실, 테라스를 보유한 전용면적 51~55㎡의 쓰리룸 350실로 총 3동으로 구성된다. 남향위주의 배치로 총 4.5㎞길이의 커넬웨이와 열린조망이 가능하며 입주민을 위한 단지 내 영화관, 키즈카페, 세대창고 등을 마련했다. 또한 일부가구에 한해 테라스를 설계해 전용면적이 늘어나 공간활용이 높아졌다.
●경기 평택시 신장동 평택 오딧세이 이글(렌탈하우스)=경기도 평택시 신장동 690-97외 4필지에 미공군전용 렌탈하우스인 ‘평택 오딧세이 이글’이 분양 중이다. 지하 4층~지상 13층, 연면적 9141.23㎡ 규모로 4가지 타입(A~D), 총 84실이며 미군기지에서 150m 거리의 우수한 입지에 있어 공실 적정 없이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다. 2016년 미군기지 이전 완료로 총 8000여 가구의 렌트하우스가 부족한 지역이다. 3.3㎡당 690만원대로 저렴해 경쟁력을 높혔으며 계약금 10%, 중도금 60% 무이자로 입주시까지 자금부담을 줄였다. 3중보안 시스템, 미군 선호형 구조, 룸 3개·화장실 2개,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를 구비했으며 2017년 8월경 준공예정으로 국제 다문화 쇼핑타운인 국제신장쇼핑몰타운 등을 근거리에서 이용 가능하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
50% 이상 상승할 新유망주 + 급등주 비밀패턴 공개 /3일 무료체험/ 지금 확인
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 기업분석,산업분석,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