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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 난 청송군 사과자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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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 홍보·유통에 혁신


[ 오경묵 기자 ]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경북 청송군의 사과자판기(사진)가 청송사과의 홍보와 유통에 혁신을 불러오고 있다.

청송군과 청송사과유통공사는 국내 처음으로 지난해 7월 사과를 낱개로 포장해 판매하는 특수 자판기 두 대를 제작해 연간 150만여명이 찾는 주왕산국립공원 입구에 설치했다. 등산객들에게 인기를 얻자 청송군은 서울 서초구청과 동대문구청, 용산 전쟁기념관, 경상북도청, 남해휴게소 등에 추가 설치해 아홉 대로 늘렸다. 한동수 청송군수는 “당초 홍보를 위해 시작했지만 아침식사 대용으로 사과를 먹는 소비자가 많아 판매 효과가 상당하다”고 말했다.

청송군이 주문 제작한 사과자판기 가격은 대당 1100만원이다. 냉장시설이 된 자판기에서 사과즙과 사과를 판매한다. 사과는 한 개에 1500원, 사과즙은 한 봉지(120mL)에 1000원이다. 자판기 사과는 220g 이상으로 먹기 좋은 크기의 사과만 선별해 한 개씩 살 수 있게 했다. 오존 세척 등 9단계 세척을 거쳐 껍질째 먹을 수 있다. 현금과 신용카드, 교통카드로도 구매 가능하다.

주왕산에 설치된 자판기는 주말과 공휴일에는 대당 30만원가량 매출을 기록한다. 청송군 사과자판기는 스마트昰犬?PC로 판매 현황을 원격 점검할 수 있어 물량이 떨어지면 바로 택배를 보내는 시스템도 갖췄다.

문원갑 청송사과유통공사 이사는 “커피자판기는 대당 하루 매출이 평균 3만~5만원을 넘기가 어려운데 사과자판기는 평균 7만원, 주왕산은 주말과 휴일 30만원, 서울은 최고 16만원의 매출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대구=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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