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해운동맹(얼라이언스) 재편으로 '낙동강 오리알' 신세가 됐던 해운사 7곳이 새로운 동맹을 결성할 전망이다.
아시아와 유럽의 주요 해운사를 포함하는 새로운 해운동맹의 윤곽이 13일(현지시간) 드러날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동맹에는 한국의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독일 하팍로이드, 대만 양밍, 일본 NYK, MOL, K라인 등 7곳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 사우디아라비아의 UASC는 하팍로이드와의 합병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새 동맹은 남겨진 해운사 전부 또는 대부분을 포함할 것"이라며 "동맹에 끼지 못하고 소외된 해운사는 소규모 역내 교역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소식통도 "해운사들이 미국, 중국, 유럽 규제 당국과 해운동맹 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공식 발표는 13일에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초까지만 해도 세계 해운시장은 2M·CKYHE·G6·O3 등 네 개 해운동맹이 장악한 가운데 CKYHE에는 한진해운이, G6에는 현대상선이 각각 소속돼 있었다.
하지만 지난달 중국 코스코(COSCO·중국원양해운)그룹이 CKYHE를 나와 조壕?CMA CGM, 홍콩 OOCL, 대만 에버그린 등과 함께 오션 얼라이언스를 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 발표 이후 남겨진 해운사들은 불황 속 생존을 위해 새 동맹 결성 또는 합병안에 대해 고심해왔다.
한국의 양대 해운사인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현재 구조조정 작업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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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산업경제팀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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