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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과 해운 위기극복을 위해 지원자금을 확보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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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해운과 조선산업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금이 관건이다.”

4일 부산시 주최로 부산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역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이같이 주장했다.

존 엘리엣 BNCT 사장은 “현재의 해운과 항만의 어려움은 위기란 용어가 적절하지 않고 전쟁상황이라는 말이 맞다”며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머스크 등 경쟁업체들과 영업력과 경영실력이 부족해서 추락한 것이 아니라 운송가격이 추락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주 싱가포르에 출장갔는데 현대상선이 공동운항하고 있는 얼라이언스 관계자는 일부 화주들이 화물을 현대상선에 싣지마라고 통보했다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긴박하다”며 “한국선사들이 살아남기 위해 자금력을 확보해야 하며, 정부가 나서 이를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승희 동화엔텍 대표도 “조선소가 늘어나 6000만이 과잉이며 2018년까지 이같은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구조조정을 거쳐 새로운 좋은 환경이 조성될 때까지 살아남을 수 있도록 체력싸움에서 이겨내야 한다”고 주장했다.그는 “대형조선소가 불황으로 법정관리 등에 들어가 채무가 동결되면 중소 조선기자재업체들이 돈을 못받아 추락할 위기에 처한다”며 “어려운 조선지자재업체들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부정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병국 부산조선해양기재재협동조합 전무는 “조선과 해운,조선기자재 등이 선순환하면서 도약하려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 결국 자금이 필요하다”며 “1%대의 이자로 95%까지 융자해주는 외국의 선박금융 시스템을 구축해야 근본적으로 세계 최고의 조선국의 명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안진규 한진중공업 사장은 “오너없는 대형조선소들이 저가수주로 적자를 낸데다 생산설비가 남아돌아 조선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조금씩 나오던 수주물량도 싹 사라지고,이 여파로 인력조정이 이어지면서 하도급 업체가 더욱 고통을 받은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다”며 “정부와 업체,직원들이 함께 생존을 위해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박윤소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한국의 조선과 조선기자재는 세계에서 제일 큰 클러스터를 구축해 가장 좋은제품을 가장 싸게 만들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며 “조선경기가 제일 좋을 때를 생각해 임금과 시스템을 가동하지 말고 처음으로 돌아가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조성제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은 “조선불황에 관한 특별법 제정등을 통해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때”라며 “정부가 나서 파나막스형 선박 100척을 한국조선소에 맡겨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조선소와 조선기자재업체와 직원들은 원가를 절감해 선박을 만들 수 있도록 인건비를 줄여 경쟁력을 회복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류재혁 유수SM 대표는 “2년전 125척에 3600명을 고용했는데 현재 88척에 2060명을 관리할 정도로 급벽히 나빠졌다”며 “세계시장을 공략해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정부가 제대로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지적했다.양재생 은산해운항공 대표는 “물류산업은 근무인원이 다른 산업보다 많다”며 “해운업의 부침이 심하고 글로벌 물류회사와 경쟁을 해야하는 만큼 한국기업은 스스로 국제경쟁력을 갖추고 정부는 제때 기업이 필요한 자금지원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부산과 경남 울산의 동남권은 조선과 해운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세계 최고의 산업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는 만큼 기업 스스로 국제경쟁력을 키우고 정부가 제대로 지원할 수 있도록 비상대책반을 만들어 대책을 마련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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