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무 선주협회 부회장 경고
[ 안대규 기자 ] “외국 해운사들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무너지기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김영무 한국선주협회 부회장(61·사진)은 “머스크, MSC 같은 글로벌 선사들이 한국 업체 퇴출로 운임을 높여 반사이익을 얻으려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회장은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글로벌 경기침체로 해외 선사 간 ‘치킨게임’이 심해지고 있다”며 “기존 해운동맹(얼라이언스)에서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이 모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국내 양대 선사의 신용도가 하락하고 자금 경색으로 손실이 누적되면서 글로벌 해운사들이 동맹 맺기를 꺼리고 있어서다. 동맹에서 떨어져나간다는 것은 국내 해운사가 미주 항로(미국~아시아)와 유럽항로(유럽~아시아)에서 영업할 수 없다는 의미다.
그는 “세계 각국은 경쟁적으로 해운업을 지원하고 있는데, 한국은 정부가 뒤로 빠지고 개별 회사들만 홀로 경쟁하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무관심 속에 해외 시장에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주요 고객이 떠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해운업에 막대한 지원을 하고도 효과를 보지 못한 데 대해선 “확고한 지원 의사를 나타내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이제라도 정부가 국적 선사를 포기하지 않겠다고 선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가 유동성 대책만 내놓았기 때문에 해운업체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무너져 신용도가 추락하고 빚만 늘어났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가 유동성 지원보다 해운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양대 선사 모두 채권단의 구조조정 요구로 ‘캐시카우(현금창출원)’인 벌크선 사업부를 매각했다”며 “일본의 3대 해운사인 MOL, NYK, K라인 등이 컨테이너선의 손실을 벌크선으로 만회해온 것과 반대로 간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해운과 현대상선은 채권단 도움을 받기 시작한 2011년부터 신규 선박 발주를 중단해 영업을 위한 투자 기회를 놓쳤다.
그는 “각국 정부는 해운산업을 기간산업으로 간주해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도 시장논리만 따를 게 아니라 국가 산업정책 차원에서 해운사 구조조정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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