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호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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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21일 서울 봉은사로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국내 검색기술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해 ‘네이버 라이브 서치 2016’ 행사를 열고 이 같은 라이브 검색 기술을 공개했다.
네이버는 우선 사용자와 대화(채팅)하듯이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대화시스템 라온의 베타버전을 내놓을 예정이다. 자연어를 이해해 대화를 분석하고 문맥에 맞는 간결한 검색결과를 제공한다. 인물과 영화, 방송, 날씨 등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놓는 방식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인터넷이 아니라 모바일 네이버 앱에서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내년에는 구글 나우, 애플 시리 등과 비슷한 음성 명령으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적용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인물, 음식, 쇼핑 분야에 이미지 검색 빈도가 높다는 것에 착안해 딥러닝 기반의 검색 기술로 이미지나 동영상 정보를 >팁獵?검색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맞춤형 검색도 강화할 계획이다. 모바일에서는 PC와 달리 로그인 기반의 맞춤형 검색이 수월하다는 점에서 그동안 쌓인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이용자 상황 및 성향에 맞는 검색 결과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원피스’라는 단어를 검색할 때 20대와 30대 여성은 지식쇼핑과 상품광고를, 10대 남성은 만화 캐릭터를 찾으려는 의도가 많은 것 등을 감안해 사용자 맞춤형 검색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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