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이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5년 1~9월 기준 세계 전기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했다. 전기차 판매 대수는 2015년 50만대에서 2020년 393만대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제 전기차 업종에서 배터리, 전장화, 경량화라는 세 가지 부문으로 나눠서 생각해봐야 한다.
자동차의 심장은 엔진이다. 전기차에서 엔진 역할은 배터리와 모터가 담당하고 있다. 특히 배터리가 핵심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내연기관(엔진)과 달리 전기 모터는 구조가 단순하다. 배터리에서 공급받는 출력에 따라 모터의 출력이 결정된다. 모터의 개선보다 배터리 출력 향상이 효율적이다. 이런 배터리의 중요성이 부각될수록 시장 경쟁도 치열해진다. 극심한 경쟁에서 승자로 부상할 가능성이 큰 업체는 LG화학과 삼성SDI다.
리튬이온 2차전지는 4개의 핵심 소재로 이뤄진다. 리튬이온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 양극재, 리튬이온을 저장하는 역할의 음극재, 리튬이온이 움직이는 통로 역할의 전해액, 양극과 음극이 접촉하는 것을 물리적으로 막는 역할의 분리막으로 구성된다.
양극재 관련주로는 엘앤에프 에코프로 코스모신소재가 있다. 음극재 관련주로는 포스코켐텍이 주목할 만하다. 분리막 부문에서는 SK이노베이션이 가장 앞서 있다.
지금 시장에서는 전기차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다. 제약주와 같이 블루오션 시장이고 또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시장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한다. 그러나 필자는 제약주와 비슷한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예상한다. 성장성이 있는 업종이지만 지금 시류를 탔을 뿐이지 지속적이지는 못할 것이다. 성장성에 기대감으로 상승했지만 추후 실적을 동반하지 못하는 상승 종목은 지금 제약주들처럼 다시 하락할 것으로 본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