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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약! 2016] 해양플랜트 이어 상선 수주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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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병욱 기자 ] 한국 3대 조선사이자 세계 3대 조선사인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3분기 7조931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이들 ‘빅3’를 제외한 중소형 조선사 중 대부분은 금융권의 지원이 없으면 생존 자체가 불가능한 상태가 됐다. 상선시장의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데다 국제유가가 곤두박질치면서 해양플랜트 발주까지 끊긴 결과다. 이미 수주한 해양플랜트 사업에선 대규모 부실이 발생했다.


조선업계에서는 올해도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당장 수주량이 급감했다. 한국 조선사들은 지난해 1~11월 991만7834CGT(표준환산톤수=건조 난이도 등을 고려한 선박 무게)를 수주해 점유율 33.8%로 세계 1위 자리를 차지했다. 하지만 이는 상반기 일부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한 결과일 뿐이다. 7~11월에는 시장 점유율이 24.7%로 떨어져 중국(43.4%)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지난해 11월엔 점유율 4.4%를 기록했다. 11월 수주량은 중국의 5% 수준이다.

산업연구원은 올해 조선업계의 수출이 전년 대비 4.9%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유가로 인해 이미 발주된 해양플랜트 사업이 취소되거나 연기되고 있는 상황이라 추가 발주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설명이다. 지난해 조선사 실적을 뒷받침했던 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상선 수주도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홍성인 산업연구원 기계전자산업팀장은 “올해도 조선업계의 어려움은 계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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