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인 제너시스BBQ가 자랑하는 것 중 하나는 가맹점 QCS(품질 Quality·청결도 Cleanness·서비스 Service)시스템이다.
품질과 청결도 등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요소 및 전국 모든 가맹점에서 소비자들이 똑같은 맛과 서비스를 즐길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로 QCS시스템이다.
QCS는 BBQ의 가맹점 관리 기본 시스템이다. 제너시스BBQ는 식품 안정성을 확보함으로써 정직한 먹거리를 판매하고, 이를 통해 고객과의 신뢰감을 증대시키고 있다.
제너시스BBQ는 이 때문에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매장 오픈 전부터 철저한 QCS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오픈 후에도 각 매장의 슈퍼바이저(관리감독관)를 통해 정기적으로 위생 및 품질 서비스에 관한 점검을 하고 있다.
제너시스BBQ가 기본으로 삼는 '최고의 치킨'을 구현할 수 있는 모든 부분에 매뉴얼을 정해두고 그에 관련된 실사를 진행한다. 기본적으로 모든 BBQ 매장에서 청결상태, 품질관리, 통일된 맛과 서비스를 점검한다.
가장 중요한 것이 매뉴얼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한다. 한국소비자원과 같은 외부기관에서 제너시스BBQ 제품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소비자에게 공개하기 때문에 각 매장에서 조리 킴봅瓚?제대로 지키는지에 대한 관리가 엄격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밖에도 중량점검, 원산지, 유통 관리 점검, 오일관리, 청결관리, 가맹점 사장의 건강진단 결과서 확인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QCS의 항목 구성으로는 크게 청결 위생 부분과 품질, 서비스로 나뉜다.
청결 위생을 위해서는 매장 내외부와 주방, 기기와 기물의 상태를 점검하고, 품질을 위해서는 닭고기 등의 원재료와 부재료를 제대로 사용하고 관리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평가 항목 중 반드시 준수돼야 할 항목이 모두 합격할 때만 QCS를 통과할 수 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