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7.79

  • 12.57
  • 0.5%
코스닥

693.37

  • 0.22
  • 0.03%
1/3

장기렌트카/자동차리스, 신차를 유리하게 구입하는 법! 선납금이 아닌 보증금으로 설정하라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최근 한 가구당 2대 이상의 차량을 운용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 특히 소규모 사업장부터 중소기업,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신차를 여러 대 계약하는 사업장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무엇보다 소득대비 고가의 차량부터 수입브랜드의 자동차(스포츠유틸리티차량, 캠핑카, 스포츠카, 세단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문의는 끊이지 않고 있다. 이처럼 산업전반의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차량 보유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보편적인 자동차 구매방법이었던 대리점을 통한 할부구입보다 자동차대여시스템(장기렌트카 및 자동차리스)을 통해 경제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자동차대여업계(장기렌트카, 자동차리스)는 연말 시즌을 맞아 특수를 노리며, 다양한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대여업체(장기렌트카, 자동차리스)가 과열경쟁이 일어나는 만큼 광고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들은 어떤 곳에서 정확한 정보를 얻어야 할지 고민되기 마련이다.

특히 일부 업체에서는 선납금(선수금)을 미리 지불하는 조건으로 장기렌트카를 계약하는 방법으로 대대적인 광고를 하기도 한다. 마치 선납금을 지불하면 적은 비용으로 장기렌트카 및 자동차리스를 운용할 수 있다는 방식으로 설명할 ? 다른 방법은 제안하지 않고 계약을 성사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실제로 회사는 이득을 취하지만, 소비자들 입장에서 손해를 보는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보통 자동차를 구매할 때는 초기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물론 초기 비용없이 계약을 진행하는 것이 기본 조건이다. 초기비용이 없지만 신용도가 좋은 경우, 무보증장기렌트카(보증금없는장기렌트카)로 시작할 수 있고, 반면 신용도가 낮은 경우, 심사 이후 보증보험으로 대체 가능하다. 하지만 초기비용이 없이 장기렌트카 및 자동차리스 계약할 경우, 높은 이자율을 감당해야 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보증금 혹은 선납금을 미리 지불하게 되면 보다 더 합리적이고 저렴한 월 렌트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다면 먼저, 선납금과 보증금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본 뒤, 실제 신차드림 컨설턴트를 통해 구체적인 사례로 비교견적을 의뢰해보았다. 선납금은 총 비용 중 여유자금을 미리 선납하는 방식으로 지불하게 된다. 총 비용을 차감하기 때문에, 계약 만료 시 환급이 불가한 것이다. 이에 비해 보증금은 자동차 수령을 위해 고객이 맡겨놓은 돈으로 계약 완료시 100% 환급 받는 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각각 보증금과 선납금을 5541만원에 해당하는 BMW 520D 모델을 기준으로 각각 선납금과 보증금으로 계약할시 견적비교를 해보았다. 먼저, 36개월 기준을 선납금 1660만원을 지불하고 계약할시 월 납입금은 80만원이며, 계약기간 총 금액은 4544만원이 나온다. 이에 반해 보증금 30%을 설정하고 잔존가치 30%를 설정해 1660만원으로 계약할 시 월 납입금은 122만원이고, 36개월 총 금액은 4544만원이다. 따라서 선수금으로 계약하면 총 금액 4544만원이지만, 보증鳧막?계약하면 총 금액 4400만원이기 때문에 약 144만원의 차이가 있다. 언뜻 보면 월 렌트료는 확연히 차이나지만, 결과적으로 총 비용을 계산해보면 선납금 지불 시, 보증금 지불하는 방식보다 손해를 보게 된다. 즉, 초기에 장기렌트카에 대한 보증금이 높을수록 월 임대료가 낮아지기 때문에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계약방식 중 가장 저렴한 방식으로 손해 보지 않고 계약이 가능하다.

현재 신차드림에서 출고되는 국산차로는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쉐보레, 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등이 있다. 수입차로는 BMW, 아우디, 폭스바겐, 벤츠 등이 있다. 이외에도 미니, 재규어, 랜드로버, 볼보, 시트로엥, 토요타, 렉서스, 닛산, 인피니티, 포드, 링컨, 캐딜락, 크라이슬러, 지프 등 전차종이 장기렌트카로 가능하다. 또한 장기렌트카가격비교사이트, 신차드림에서는 최저가비교견적으로 2%~10% 이상 혜택을 줘, 경제적인 비용으로 국내외 유명 브랜드의 모든 차량을 계약할 수 있다. 개인별 고객에게 최저가비교견적을 제공해주고, 이외에도 개인 별 맞춤 상담 및 문자 서비스, 이메일 답변을 통해 자동차대여시스템(장기렌트카, 자동차장기렌트 및 차량리스, 리스차량, 렌터카, 자동차리스, 법인차량리스, 수입자동차리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문의를 받고 있있다. 현재 신차드림의 국산차 장기렌트카(수입차 장기렌트카) 및 수입차 장기렌트카(수입차리스) 등 모든 차량을 출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장기렌트카 및 자동차리스에 대한 출고문의를 하고 싶다면 신차드림 홈페이지(www.sinchadream.co.kr)에서 1:1 상담이 가능하다.

문의 : 1800-6480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