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2,501.24

  • 20.61
  • 0.83%
코스닥

677.01

  • 3.66
  • 0.54%
1/3

구글, '올해의 검색어'로 본 2015년 핫 이슈는?

페이스북 노출 0

핀(구독)!


글자 크기 설정

번역-

G언어 선택

  • 한국어
  • 영어
  • 일본어
  • 중국어(간체)
  • 중국어(번체)
  • 베트남어


<p>
▲ 출처=Google.com/2015
파괴의 현장, 그리고 전세계인의 격려, 비극에서 희망까지, 구글은 올해로 15회를 맞은 '올해의 검색어' 발표를 통해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순간과 질문들을 공개합니다. "네팔을 돕는 방법"에서 "어떻게 하면 전 세계가 평화를 찾을 수 있을까?"에 이르기까지, 구글 검색의 눈을 통해 2015년 한 해를 되돌아보시기 바랍니다.

누군가를 돕기 위한 검색
▲ 출처=Google.com/2015
지난 11월 프랑스 파리에서 비극적인 테러가 일어난지 2분 만에 파리 시민들은 도심에서 일어난 무자비한 공격에 대해 정보를 검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0분이 채 지나기 전에 온 세계가 이 테러 사건에 대해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전 세계가 파리를 위해 기도하며(Pray for Paris) 하나가 되었고, 오늘까지 파리에 관해 8억 9천 7백만 건이 넘는 검색이 이뤄졌습니다.

올해 구글 검색에서는 전 세계적인 지원과 구호의 손길도 중요한 주제였습니다. 네팔 지진 이후 "네팔을 돕는 방법(how can I help Nepal)"이 전 세계에서 주요 검색어로 등장했고, 미국 메사추세츠주 소머빌에서 독일 루드빅스버그까지, 전 세계 곳곳의 사용자들이 자원 봉사 혹은 기부 방법에 대해 검색했습니다.

관점에 대한 검색
네팔과 관련된 질문은 전 세계적으로 유사한 모습을 보였습니다만, 유럽의 난민들이 겪고 있는 위기에 대해서는 다양한 검색어들이 나타났습니다. "시리아 고아를 입양하는 방법"을 묻는 이탈리아 사용자에서 "난민들은 어디에서 오고있는가"를 묻는 독일 사용자까지, 전 세계인들이 시리아 난민 사태를 이해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구글을 찾았습니다.

한편, 미국에서는 총기 決늉?대해 다양한 검색이 이뤄졌습니다. 오리건 주의 포틀랜드와 텍사스 주의 오스틴에 이르기까지, 미국 전역에 걸쳐 "총기 규제는 무엇인가", "총기 규제가 왜 필요한가", "총기 규제가 잘 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 등 총기 규제를 깊이 이해하기 위한 검색량이 증가했습니다. 총기 규제에 대한 검색이 1억 6천만 건 이상 이뤄졌고, 이따금 총기 규제에 대한 검색량이 총기 구매에 대한 검색량을 뛰어넘는 일도 몇 번 있었습니다. (보통 총기 구매에 대한 검색이 더 많습니다)

포용을 위한 검색
지난 6월 우리는 '케이틀린 제너(Caitlyn Jenner)'라는 새로운 인물을 만났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사람이기도 하고, 처음 알게 된 사람이기도 하죠. 그녀의 이름은 전 세계적으로 3억 4천 4백만회 이상 검색되었고, 그녀의 스토리는 트렌스젠더 커뮤니티의 발언권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 연방대법원이 모든 주정부에서 동성 결혼을 합법화해야 한하다는 기념비적인 판결을 내렸을때 사람들은 "사랑이 승리한다(#lovewins)"는 해쉬태그와 함께 환호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즉각적이었고 동성 결혼과 연방대법원에 대한 검색 관심도가 구글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졌습니다.

드레스, 포스, 그리고 아델에 대한 검색
▲ 출처=Google.com/2015
올해 초 검색을 뜨겁게 다룬 논쟁이 있었습니다. 바로 '흰금 드레스'인지 '파검 드레스'인지에 대한 논쟁이었습니다. 며칠 간 이어진 토론과 7천 3백만 건의 검색 이후 '파검 드레스(black and blue dress)'가 '흰금 드레스(white and gold dress)'를 검색량에서 눌렀습니다. 그리고 논란은 종결되었습니다. (그렇죠?)

또한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는 개봉 전부터 이미 인터넷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예고편에 대한 검색만 1억 5천 5백만 건이 넘었습니다. 하지만 스타워즈 관련 검색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은 '스타워즈 에피소드 3 - 시스의 복수'가 개봉한 직후인 2005년이었습니다. 내일 개봉하는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가 그 기록을 깰 수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올해를 마무리하면서 아델의 "Hello"가 빠질 순 없겠죠? 아델은 신규 앨범 '25'를 통해 컴백하자 마자 매주 새로운 기록을 세우며 차트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올해 그 어떤 뮤지션보다 빠르게 뮤지션 분야 검색어 순위에서도 1위에 올랐습니다.

수 백건의 심층 분석을 제공합니다
2015년 올해의 검색어는 더욱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올해는 수 백개의 새로운 뉴스 스토리와 함께 인터랙티브 가이드 및 차트를 제공하고, 사람들이 아델과 같은 특정 인물에 대해 몇 번이나 검색했는지 등 다채로운 수치를 함께 제공합니다. (참고로 아델은 올해 총 4억 3천 9백만번 검색되었습니다!)

올 한해를 담은 다양한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http://google.com/2015에서 2015년 올해의 검색어 관련 이야기와 전 세계의 인기 검색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p>

박명기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pnet21@naver.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염색되는 샴푸, 대나무수 화장품 뜬다

실시간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