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Google.com/2015 |
누군가를 돕기 위한 검색
▲ 출처=Google.com/2015 |
올해 구글 검색에서는 전 세계적인 지원과 구호의 손길도 중요한 주제였습니다. 네팔 지진 이후 "네팔을 돕는 방법(how can I help Nepal)"이 전 세계에서 주요 검색어로 등장했고, 미국 메사추세츠주 소머빌에서 독일 루드빅스버그까지, 전 세계 곳곳의 사용자들이 자원 봉사 혹은 기부 방법에 대해 검색했습니다.
관점에 대한 검색
한편, 미국에서는 총기 決늉?대해 다양한 검색이 이뤄졌습니다. 오리건 주의 포틀랜드와 텍사스 주의 오스틴에 이르기까지, 미국 전역에 걸쳐 "총기 규제는 무엇인가", "총기 규제가 왜 필요한가", "총기 규제가 잘 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 등 총기 규제를 깊이 이해하기 위한 검색량이 증가했습니다. 총기 규제에 대한 검색이 1억 6천만 건 이상 이뤄졌고, 이따금 총기 규제에 대한 검색량이 총기 구매에 대한 검색량을 뛰어넘는 일도 몇 번 있었습니다. (보통 총기 구매에 대한 검색이 더 많습니다)
포용을 위한 검색
지난 6월 우리는 '케이틀린 제너(Caitlyn Jenner)'라는 새로운 인물을 만났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던 사람이기도 하고, 처음 알게 된 사람이기도 하죠. 그녀의 이름은 전 세계적으로 3억 4천 4백만회 이상 검색되었고, 그녀의 스토리는 트렌스젠더 커뮤니티의 발언권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미국 연방대법원이 모든 주정부에서 동성 결혼을 합법화해야 한하다는 기념비적인 판결을 내렸을때 사람들은 "사랑이 승리한다(#lovewins)"는 해쉬태그와 함께 환호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즉각적이었고 동성 결혼과 연방대법원에 대한 검색 관심도가 구글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아졌습니다.
드레스, 포스, 그리고 아델에 대한 검색
▲ 출처=Google.com/2015 |
또한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는 개봉 전부터 이미 인터넷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예고편에 대한 검색만 1억 5천 5백만 건이 넘었습니다. 하지만 스타워즈 관련 검색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은 '스타워즈 에피소드 3 - 시스의 복수'가 개봉한 직후인 2005년이었습니다. 내일 개봉하는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가 그 기록을 깰 수 있을까요?
마지막으로 올해를 마무리하면서 아델의 "Hello"가 빠질 순 없겠죠? 아델은 신규 앨범 '25'를 통해 컴백하자 마자 매주 새로운 기록을 세우며 차트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올해 그 어떤 뮤지션보다 빠르게 뮤지션 분야 검색어 순위에서도 1위에 올랐습니다.
수 백건의 심층 분석을 제공합니다
2015년 올해의 검색어는 더욱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올해는 수 백개의 새로운 뉴스 스토리와 함께 인터랙티브 가이드 및 차트를 제공하고, 사람들이 아델과 같은 특정 인물에 대해 몇 번이나 검색했는지 등 다채로운 수치를 함께 제공합니다. (참고로 아델은 올해 총 4억 3천 9백만번 검색되었습니다!)
올 한해를 담은 다양한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http://google.com/2015에서 2015년 올해의 검색어 관련 이야기와 전 세계의 인기 검색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p>
박명기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pnet21@naver.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