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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취약계층에 '안부 콜서비스'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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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성남시는 취약계층 관리 시스템의 하나로 내년도 2월28일까지 이웃과 단절된 채 혼자 사는 이들에게 주기적으로 안부 전화를 해 건강과 생활을 살피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른바 ‘안부 콜’ 서비스를 위해 시는 12월 한 달간 13만0357명 독거 세대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해 안부 확인이 필요한 상태인지를 파악한다.

파악과 동시에 사업 대상자에게 가까운 곳에 사는 지역 통·반장(2020명), 복지위원(127명), 장애인 활동 보조인(1012명), 홀몸노인 생활 관리사(158명), 홀몸노인 돌보미(620명) 등을 1대 1로 연결해 준다.

지역 통·반장 등은 혼자 사는 사업 대상자에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전화를 해 안부를 묻고, 무응답이나 응급 상황 발생 시 바로 현장을 찾아가 필요한 지원을 한다.

상황에 따라 긴급복지, 무한 돌봄,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신청 등 각 담당 사업 부서와 연계해 줘 복지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집을 직접 방문해 말벗이 돼 줘 지역사회의 관심과 사랑도 전한다.

윤순영 시l 사회복지과장은 “나이와 상관없이 혼자 사는 사람들이 아프거나 연로해 위기감을 느낄 때 언제든 이웃에게 손을 내밀 수 있게 하려고 안부 콜 서비스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성남=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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