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한경닷컴 콤파스뉴스=이승현 기자]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국내 친환경차 100만대시대를 열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를 위해 정부는 세가지 추진전략을 마련, 국무회의를 거처 최종 확정했다.</p>
<p>8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박근혜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p>
<p>이번 기본계획은 내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국내 친환경차 100만대를 보급을 위해 전체 자동차시장에서 20%의 점유율을 가져 간다는 '친환경차 20-20'를 주요 골자로 한다.</p>
<p>특히 정부는 이러한 보급률 달성을 위해 내연기관차량 대비 72% 수준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키로 하고 기술개발을 추진할 방침이다.</p>
<p>우선 정부는 성능과 가격 등에서 기존 내연기관차량과의 경쟁력을 키울 방침이다.</p>
<p>특히 친환경차로 대표되는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는 각각 짧은 주행거리와 비싼 차량가격이 한계로 지적돼 온 점을 해결, 향후 5년간 핵심부품 성능향상 등 R&D사업에 1500억원을 투입한다.</p>
<p>이를 통해 전기차는 평균 2.5배 성능을 향상시키고 수소차는 현재 가격 대비 40% 낮추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p>
<p>충전 인프라도 대폭 확대된다. 정부는 저비용·고효율 인프라를 구축해 2020년까지 전기차는 공공급속충전기 1000여기를 추가로 설치, 총 1400기를 확보할 계획이다.</p>
<p>더불어 수소충전소도 연차적으로 숫자를 늘려 80기까지 구축키로 했다.</p>
<p>다만 전기차충전기의 경우 전력망 과부하 우려 및 수소 충전소의 높은 구축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기존 CNG, 주유소에 관련 시설을 설치하는 융합형 충전소를 추진할 방침이다.</p>
<p>친환경차 이용을 활성화 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 조성에도 나선다.</p>
<p>이를 위해 차량 구매 시는 물론이고 충전소 건설과 운영에 각각 보조금을 지원키로 했다. 또한 전기차 충전사업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수소가격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차량 이용자와 충전사업자 모두 연료비 혜택과 수익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p>
<p>정부는 법과 제도를 일부 손질해 사용자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을 마련하는 등 편의를 높이고 융합형 수소충전소 실증사업을 위한 고압가스안전관리법 특례을 신설할 방침이다.</p>
<p>이를 통해 정부는 2020년 친환경차 생산 92만대, 수출 64만대를 달성, 18조원 가량의 신규 수출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목표 보급량인 100만대를 돌파해 자동차시장의 20%를 친환경차가 점유할 경우 380만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p>
<p>문승욱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친환경차 20-20 전략은 온실가스 380만톤을 감축하는 신기후체제 대응의 핵심 전략으로 자리잡을 것"이라며 "배터리, 전자부품 등 타업종과의 유기적 융합을 통해 신규 일자리 창출과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p>
이승현 한경닷컴 QOMPASS뉴스 기자 shlee4308@asiae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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