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A씨(36세)는 30대 초반에 결혼한 후 일과 개인적인 사정으로 최근에 임신에 성공했다. 그러나, 고령의 임신인데다가 자연 유산 경험의 이유로 혹시 태아의 건강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크다. 그래서, 출산 후 아기의 건강에 이상이 생기더라도 병원비 걱정 없이 치료에 매진하기 위해 태아 보험을 가입하기로 했다.
그러나, 현대해상(굿앤굿 어린이 CI 보험), KB 손해보험(구. LIG, 희망플러스 자녀보험), 메리츠화재(내 맘 같은 어린이보험), 동부화재, 삼성화재, 동양생명, 흥국생명 등 보험 회사별로 많은 태아 보험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어느 상품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에 빠졌다.
실제로, 태아 보험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보험회사의 상품 선택뿐만이 아니다. 상품별 장단점 비교는 물론이고, 30세 만기 VS 100세 만기와 생명보험 VS 손해보험 또한 비교해야 하며, 장기간 보장을 받는 상품인 만큼 가입 이후 태아등재와 보험금 청구 등의 서비스를 대행해 주는지 등까지도 꼼꼼하게 살펴봐야만 한다.
태아 보험이란, 임신 중 ‘태아’를 피보험자로 하여 가입하는 보험 상품으로, 출생 직후 인큐베이터 이용과 선천 이상으로 인한 수술과 입원, 출생전후기(주산기)질환에 대한 맛揚?하고, 아기의 성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병과 상해에 대한 보장을 한다.
소중한 아기를 위한 태아 보험을 보다 유리하게 가입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태아 보험과 비교사이트 선택요령을 알아야 한다.
첫째, 올바른 태아 보험 가입 시기: 22주를 넘기지 않아야
인큐베이터 이용료와 선천이상 수술비와 입원비 그리고, 황달 등의 신생아 질환 특약은 보통 임신 22주까지만 가입할 수 있다. 다만, 22주가 넘었더라도 기본 실손 특약을 통해서 해당내용의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 ‘태아 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
그러나, 유산 방지 주사를 맞았을 경우나 임신 초기 입원을 했을 경우에는 복잡한 서류를 준비해야 가입이 가능하기도 하며, 다태아(쌍둥이) 혹은 인공 수정이나 시험관 임신인 경우에 따라 태아 보험이 가입 가능한 주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비교사이트를 통해, 가입 가능한 빠른 시기를 확인하여 가입을 서두르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합리적인 태아 보험 가입 요령: 30세 만기 VS 100세 만기, 생명보험 VS 손해보험
태아 보험을 30세 만기로 가입할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와 아기가 성인이 되어 독립하는 시점에 시대에 맞는 새로운 성인 보험으로 가입이 가능한 반면, 보장 기간 중 중대한 질병에 걸렸을 경우 추가적인 보험 가입이 어려울 수 있고, 100세 만기로 가입할 경우 한번 가입으로 오랜 기간 동안 보장을 받을 수 있으나 보험료가 증가한다는 점과, 일정 기간 이후에는 시대에 맞지 않는 보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또한, 일당 篤編炷?경우 손해보험은 입원 첫날부터 지급하여 입원 180일까지 보장하나, 생명보험은 입원 4일째 되는 날부터 지급하며 입원 120일까지 보장한다. 또한, 일부 생명보험에서는 통원 시에도 고정 비용을 지급하는 특약들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중 어느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 할 수는 없다.
따라서, 태아 보험에 대해 오랜 노하우와 경험을 가진 비교사이트를 통해서 30세 만기 VS 100세 만기, 생명보험 VS 손해보험, 순수 보장형 VS 만기 환급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듣고 선택하는 것이 좋은 가입 요령이 될 수 있다.
셋째, 현명한 비교사이트 선택 방법: 태아등재, 보험금 청구 대행 유무 확인해야
태아 보험 가입 시 피보험자는 ‘태아’로 가입된다. 따라서, 아기의 출생 이후에는 아기 이름을 증권에 기재하는 ‘태아등재’를 진행해야 한다. 또한, 신생아의 경우 단순 고열부터 감기, 경기에 이르기까지 병원에서 치료받는 경우가 많다.
‘태아등재’와 ‘보험금청구’를 위해서는 각종 서류를 준비하여 보험 회사에 제출해야 하는데, 개인이 혼자 알아서 준비하기에는 번거롭기 때문에 필요 서류와 진행 절차를 상세히 안내해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진행하는 태아 보험 비교사이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태아 보험을 선택할 때에는 유모차, 아기띠 등의 사은품이나 가입 선물보다는 보장 내용과 태아 등재와 보험금 청구 서비스를 고려해야만, 가입 이후에도 제대로 된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태아 보험 비교사이트(www.insu-in.com)에서는 30세 만기와 100세 만기의 태아 보험 가격과 보장을 비교하고,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보험 회사별 순위와 견적 비교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태아(쌍둥이)와 인공수정의 태아 보험의 필수 항목까지 태아 보험 비교표와 가이드를 바탕으로 정확한 안내와 추천을 해주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가입 이후에도 계약자들의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태아등재와 보험금 청구를 대행해 주는 전담 부서를 운영하고 있어, 태아 보험 계약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