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입지, 주변환경, 단지 내 녹지와 시설 등 아파트단지에 필요한 모든 요소 구비
1,922세대 대단지, 자연 친화형 단지조성, 대규모 커뮤니티 시설 관심 높아
동호수 자유선택형 내 집 마련의 롤 모델, 삼계두곡 지역주택조합
우리나라 아파트는 단순한 주거공간에서 계획적인 주택단지형으로, 주택단지형에서 공원형 단지로 진화를 거듭해오면서 주거 편의, 건강한 삶의 공간, 자연친화적인 단지, 커뮤니티 등이 중시되었다. 최근 경남 김해에서 진화하는 아파트 단지의 궁극적인 전형을 보여주면서 관심과 인기를 모으는 곳이 있다. 바로 김해 삼계두곡 지역주택조합이 쌍용건설과 함께 건립예정인 ‘삼계 쌍용예가 아파트’다.
이 아파트단지는 김해 삼계동에 입지한 약 81,500㎡의 사업부지에 지하 2층~지상 25층 23개동에 총 1,922세대의 대 단지다. 요즘 인기평형인 전용면적 △64㎡형 △75㎡형 △84㎡형으로 구성돼 있다.
이 단지는 자연환경을 함께 갖춘 입지 선정부터 돋보인다. 단지 동축으로 김해 최상의 공원인 분성산 자락으로 이어지고, 서축으로는 해반천과 접해 배산임수의 자연환경을 직접 체험하며 생활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곳이다.
단지 남측에는 분성마을 동원로얄듀크, 測毓팀鉗컵? 한솔솔파크, 부영 아파트가 접하고, 단지 서측에 대우푸르지오5단지, 북측에 대우이안아파트 및 이미 조합원 모집을 완료하여 사업계획승인을 진행중인 삼계지역주택조합아파트(서희건설)가 이어지고 있어 이미 친환경 주거단지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단지 서측에 신명초등학교가 접해 있고 삼계초등학교와 삼계중학교가 500m 거리에 위치하며, 동남 측으로 500m~700m 거리에 분성 초·중·고교가 있는 등 최근 거리에 초등학교와 명문 중고등학교가 함께 자리 잡아 교육여건이 우수한 단지다.
‘삼계 쌍용예가’는 경전철 가야대역과 도보 3~5분거리에 위치한 역세권이다. 경전철로 김해 중심부를 관통하여 김해국제공항 및 부산 사상역과 직결되고 부산3호선 환승으로 KTX 정차역인 구포역과 부산 전지역으로 연결되는 편리한 교통환경을 가지고 있다. 주변의 초·중·고교 우수학군이 단지와 접하거나 반경 500m 거리에 위치한다. 경천절 노선과 해반천을 끼고 있는 홈플러스와 신세계백화점(2015년 말경 준공예정) 등 생활환경까지 모든 인프라가 이미 갖추어져 있는 점이 이 단지의 특장점이다.
단지 안은 지상주차를 없애고 모두 지하주차로 계획하여 단지 전체가 보행자도로와 차량 동선이 완전히 분리된다. 대신 단지 전체를 공원같은 시설로 조성한다. 테니스·베드민턴·농구·게이트볼·퍼팅 등 운동시설(8곳)과 헬스가든(3곳)을 설치하여 연령과 취미에 맞는 운동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생태연못·벽천 등 친수공간(5곳), 향기정원·잔디마당과 곳곳에 설치된 휴게쉼터와 마운딩 조경시설, 단지 외곽에 산책로 등 자연과 호흡하며 휴식하는 공간이 제공된다.
이에 대해 조합 관계자는 “입주민들의 건강과 문화생활을 가능하게 하고 단지 자체가 예술 공간이자 힐링 공간이 될 것”이라고 한다.
여기에다 ‘삼계 쌍용예가’는 입주민들이 실내에서 다양한 운동과 교류를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한 길이 130m, 면적 약 2,800㎡의 커뮤니티 시설이 주민운동시설로 제공된다. 김해에서 처음으로 도입되는 수영장(6라인)과 유아풀, 수영장과 연계된 사우나 시설과 찜질방, 19타석의 실내골프연습장과 휘트니스클럽, 탁구장, 그룹을 형성하여 함께 운동할 수 있는 GX룸(스포츠댄스, 에어로빅, 요가 등)은 입주민들의 건강과 품격을 크게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아파트는 전세대 남향위주(남동, 남서) 판상형 구조에다 전면에 거실과 방3개를 배치한 4베이(Bay) 구조로 설계되어 자연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다. 특히 맞통풍으로 개방감이 뛰어나다.
세대내부는 서비스면적을 키우고 발코니 확장형 설계로 실거주 공간을 넓혀 최상의 실용적인 공간을 연출하였다. 모든 타입의 현관에 다양한 수납공간이 있는데다 64㎡형과 75㎡형의 경우 넓은 팬트리 공간을 설치하고 방마다 수납공간을 만들어 공간 활용성을 효율화하였다. 84㎡형은 방 3개에 더하여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플러스 알파룸을 제공한다. 또한 최신 스마트기술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용하여 세대 내에 다양한 시스템과 품목을 도입하였다. 어려운 일은 시스템에 맡기고 대신 삶의 질을 높이는 일상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삼계 쌍용예가는 조합원으로 가입할 때 동호수를 직접 선택하는 동호수자유선택제를 실시하고 있다. 일반분양아파트의 경우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이 추첨받은 동호수로 분양을 받는 점과 비할 바가 아니다. 원하는 동호수를 취미가 같은 사람이나 친구들과 함께 구입할 수 있는 내집마련의 새로운 방식을 전개하고 있다.
최근 김해지역에서 분양한 일반공급 아파트의 분양가는 발코니확장비 등을 포함할 경우 공급면적 3.3㎡당 1,000만원 중반대인데 비해, 삼계 쌍용예가의 경우 확장비와 붙박이장과 인덕션 등의 비용을 포함해 공급면적 3.3㎡당 800만원 중반대로 저렴하다. 향후 입주후에는 아파트 단지의 효용성에서 볼 때 큰 시세차익이 충분히 기대되는 대목이다.
현재 김해시 삼정동 472번지(김해시청 맞은 편)에 있는 주택홍보관에서 성황리에 조합원을 모집하고 있다. 동호수 지정은 선착순이기 때문에 먼저 지정받을수록 좋은 동호수를 고르기 쉽다. 방문을 예약하면 좀더 자상하고 편리하게 관람과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문의 전화 055-311-7400)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한경닷컴 바로가기] [중국자유무역지구(FTZ)포럼]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