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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회 금융소비자보호대상] NH농협손보, 금감원 민원평가 2년 연속 1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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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별 최우수상 금융회사 - 손해보험


[ 이지훈 기자 ] 농협손해보험은 2012년 농협의 사업구조 개편에 따라 손해보험사로 출범하면서부터 모든 업무의 중심을 고객에 두고 있다. 김학현 사장 직속으로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를 지정하고 소비자보호실을 설치했다. 본사 및 16개 지역총국 등을 연결하는 민원처리 조직체계와 전산시스템도 구축했다.

농협손보는 고객 중심의 경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상품 개발부터 보험금 지급, 사후관리까지 고객 중심의 주요 성과지표를 설정한 뒤 부서별 이행 여부를 업적평가에 반영한다. 정보 접근성을 강화하고자 회사의 소비자 보호 체계, 민원접수 및 처리 절차, 유용한 금융정보 등으로 구성된 ‘금융소비자보험 포털’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접수된 모든 민원을 3일 이내에 처리하도록 했다.

그 결과 올 상반기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발생 건수가 6.9건을 기록, 손보업계 평균(27.8건)보다 훨씬 적었다. 보험상품 불완전판매율은 2014년 기준 0.1%, 청약철회비율 1.35%로 손보업계에서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2년 연속 금융감독원 민원발생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농何朗曼맨窩?소비자 보호는 물론 서민과 농촌을 위한 상품 개발·판매에도 주력하고 있다. 농작물재해보험, 가축재해보험, 농기계종합보험, 풍수해보험 등을 통해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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