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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실수요자 입맛 맞추는 건설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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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프리즘

"동네사람 입소문 타야 분양 성공"…현장 전망대·신평면 도입



[ 김진수 기자 ] 건설회사들이 수도권 아파트 분양지역의 현지 주민들을 잡기 위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대림산업이 이달 6800가구 규모로 짓는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도 경기 용인시 남사면 일대 주거환경을 바꿀 미니 신도시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사업부지 내 현장 전망대를 열고 지역민이 사업지를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전세난 영향으로 수도권 분양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바뀌면서 분양 계약자의 절반 이상이 해당 지역과 인접 지역 거주자로 채워지고 있어서다. 현지 수요자 공략에 따라 분양 성패가 갈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분양 계약을 한 경기 수원시 ‘광교파크자이 더테라스’ 계약자 중 수원 거주자가 39%, 용인이 12%를 차지하는 등 해당 지역과 인접 지역 수요자가 전체 계약자의 절반을 넘었다. 이어 경기 다른 지역(20%), 성남(14%), 서울(12%), 기타(3%) 순이었다.

효성과 계열사인 진흥기업은 내주 남양주 ‘별내 효성해링턴 코트’(307가구) 분양을 앞두고 최근 두 차례에 걸쳐 별내역과 인근 로데오거리 일대 미화활동을 펼쳤다. 별가람초 학생들이 안전하게 등하교할 수 있도록 안전지킴이 활동도 하고 있다. 지역민의 입소문이 분양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대림산업도 이달 용인 남사지구 내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6800가구) 공급에 앞서 마케팅 초점을 ‘남사면 주거환경을 바꿀 미니 신도시’라는 데 맞췄다. 사업부지 내 현장 전망대를 열고 지역민이 사업지를 직접 볼 수 있게 하고 있다.

GS건설이 경기 화성시 능동에서 분양 중인 ‘신동탄파크자이 1차’ 단지는 입주한 지 10년 이상 된 동탄신도시 입주민을 겨냥해 새로운 평면을 도입했다. 전용면적 76㎡는 외부와 2개 면이 접해 채광과 개방감이 좋고 84㎡는 4베이(방 세 칸과 거실 일자 배치) 평면에 대형 알파룸(자투리 공간)과 팬트리(식품 저장소)를 갖췄다는 점을 집중 홍보하고 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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