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에도 자산관리가 필요한 이유
저수익 안전자산으론 부족…고령화 대비 투자원칙 변화
자산가치 줄어들면 사망 전에 모아둔 돈 소진
'노후난민' 신세 면하려면 은퇴뒤 20년간 자산 불려야
![](http://www.hankyung.com/photo/201510/2015101345651_AA.10684235.1.jpg)
노후자금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는 안정성이다. 더 이상 소득이 없는 은퇴자 입장에서 위험자산에 투자하다 자칫 손실을 보면 더 이상 회복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은퇴 후 긴 시간을 은퇴 전에 모아둔 한정된 자산만 가지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무조건 안전하게만 자산을 운용할 수 없는 노릇이다. 그렇다면 은퇴 뒤에도 자산 관리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전통적 투자원칙의 변화
대표적인 전통적 투자원칙으로는 ‘100-나이=위험자산 비중’의 법칙이 꼽힌다. 예를 들어 30세엔 전체 자산의 70%를 위험자산에 투자하고, 50세는 50%, 60세는 40% 등으로 위험자산의 비중을 줄이라는 것이다. 은퇴 후 별다른 소득이 없는 상황에서 공격적으로 자산 운용을 했다가 자칫 실수라도 해 원금을 잃으면 다시 회복할 시간이 愎? 이 때문에 노후자금의 자산운용에선 안정성이 가장 중시됐다. 이 법칙은 평균수명이 70~80세 전후일 때는 어느 정도 의미가 있다. 퇴직 전 모아둔 자금으로 어떻게든 10~20년을 버티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평균수명이 점점 더 길어지는 고령화 시대에 단순히 원금이 보장되는 저수익형 안전자산만으로 노후를 충분히 대비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런 현실을 반영해 투자자들이 믿고 있던 전통적인 투자원칙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나이가 들수록 위험자산의 비중을 낮추라는 금융상식은 고령화 시대엔 어느 정도 수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안정성만을 추구하다 ‘돈의 죽음’에 직면하게 될 위험이 크기 때문이다.
○‘돈의 죽음’ 인플레이션 고려를
![](http://www.hankyung.com/photo/201510/2015101345651_AA.10682103.1.jpg)
투자전문가들은 금융시장의 변동성에 따른 위험뿐만 아니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위험도 충분히 고려해 은퇴 이후를 대비한 재무설계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한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은퇴 자금의 소진 속도를 계산해보자. 은퇴할 때 노후생활 자금으로 3억원을 준비한 사람이 매년 2400만원을 생활비로 사용한다고 가정해보 ? 이때 운용수익률 차이에 따른 은퇴자금 소진 속도는 어떨까. 매년 물가상승률을 2.5%라고 가정하면, 3억원을 자신의 금고나 장롱에 넣어두고 사용할 경우(운용수익률 0%) 약 11년이면 소진된다. 반면 운용수익률이 2%일 때는 12년, 4%일 때는 13년으로 큰 차이가 없지만, 6%일 때는 15년, 8%일 때는 19년으로 노후자금 사용기간이 늘어나게 된다.
이처럼 은퇴 후 긴 시간을 은퇴 전에 모아둔 한정된 자산만으로 살아가려면 안전하게만 자산은 운용해선 한계가 있다. 은퇴를 했다고 ‘보이지 않는 도둑’이라 불리는 인플레이션 위험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일본 ‘노후 난민(難民)’의 교훈
일본의 은퇴 및 투자 전문가 노지리 사토시 소장은 노후 난민이 되는 것을 예방하려면 개인의 삶을 단순히 은퇴 전과 후의 2단계로 구분하는 것보다 3단계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직장생활에서 돈을 버는 시기 △은퇴 후 투자를 통해 자산을 불려가는 자산 투자기 △투자 활동을 끝내고 불린 자산을 느긋하게 소진하는 완전 은퇴기 등 3단계다.
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이 돈을 쓰면서 불려나가는 두 번째 시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노지리 소장은 은퇴 뒤에도 20년 정도 자산을 불려나간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계속하고, 75세쯤에야 투자로부터 은퇴하는 게 좋다고 조언한다. 그는 또 60대에도 70~80세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만큼 가능하다면 매달 연금 소득의 일정비율을 투자하는 것도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강조한다.
최성환 < 한화생명 은퇴연구소장 >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