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국,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말레이시아, 호주 등 12개국이 참여한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을 가리키는 말이다. 한국이 참여하지 않은 것을 놓고 뒤늦게 논란이 가열되고 있는 이것은?
(1) FTA (2) FTAAP (3) TPP (4) BIT
2.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을 놓고 이 사람의 발언에 자주 관심이 쏠리곤 한다. 세계 경제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 중앙은행(Fed) 의 현 의장인 이 사람은?
(1) 벤 버냉키 (2) 재닛 옐런 (3) 로렌스 서머스 (4) 로버트 루비니
3. 해외 단기 투기자본으로부터 국내 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단기성 외환거래에 물리는 세금을 뜻한다. 1981년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금융시장 분석 전문가의 이름을 딴 이 세금은?
(1) 스텔스세 (2) 토빈세 (3) 버핏세 (4) 누진세
4. 정책이 시대 흐름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계속 남아 있는 폐단을 줄이기 위해 법률이나 규제의 효력이 일정 기간 지나면 자동적으로 사라지도록 한 제도는?
(1) 셧다운제 (2) 일몰제 (3) 인가제 (4) 신고제
5. 대량 생산하는 업체가 소량 생산하는 업체에 비해 이익을 쉽게 내는 것은 흔히 ‘이것’ 때문이라 설명한다. 생산 규모가 커질수록 각종 비용 절감 효과 덕에 이익이 늘어나는 뜻의 이것은?
(1) 승자의 저주 (2) 규모의 경제 (3) 절약의 역설 (4) 공유지의 비극
6. 소비자에게 똑같은 효용을 주는 상품 묶음의 조합을 선으로 나타낸 것이다. 일반적으로 재화 두 개로 구성된 이것은 원점에 대해 볼록하고 우하향하는 형태가 된다. 무엇일까?
(1) 무차별곡선 (2) 필립스곡선 (3) 등생산량곡선 (4) 로렌츠곡선
7. 다음 중 금융감독 당국의 제재 대상이 되는 행위가 아닌 것은 무엇일까?
(1) 꺾기 (2) 환치기 (3) 분식회계 (4) 무상증자
8. 최근 정부가 소비 촉진을 위해 한국판 ‘이것’ 행사를 열었다. 미국 소매업체들이 매년 말을 즈음해 벌이는 대대적인 세일 행사를 뜻하는 이것은?
(1) 사이버 먼데이 (2) 블랙 프라이데이 (3) 트리플 위칭데이 (4) 더블 위칭데이
sgsg.hankyung.com에서 응모하세요.
▶ 486호 퀴즈 정답 : 1 (2) 2 (1) 3 (2) 4 (4) 5 (4) 6 (3) 7 (1) 8 (4)
▶ 484호 당첨자 : 한혜인 구교현 이운향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