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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달러·중국 경기 둔화에도 나이키 '깜짝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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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스타 마케팅 주효
중국 시장서 매출 30% 늘어



[ 임근호 기자 ] 미국 스포츠 용품업체 나이키 앞에 ‘중국 경기 둔화’는 없었다. 나이키는 24일(현지시간) 2016 회계연도 1분기(올해 6~8월) 실적을 발표하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보다 18% 늘었다고 발표했다. 미국 유럽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시장인 중국에서 매출이 30% 늘어난 덕분이다. 예상을 웃돈 ‘깜짝 실적’에 나이키 주가는 장 마감 후 거래에서 7.8% 급등했다.

강(强)달러로 달러환산 매출과 이익이 줄어드는 악조건 속에서도 나이키는 매출과 이익을 모두 늘리는 저력을 보였다. 매출은 84억1400만달러로 작년 1분기보다 5%, 영업이익은 14억4500만달러로 18% 늘었다. 순이익은 23% 늘어난 11억7900만달러를 기록했다. 나이키는 환손실이 없었다면 매출 증가율은 5%가 아닌 14%에 달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환율이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4%인 유럽 매출 증가율도 14%로 바뀐다.

중국 본토, 대만, 홍콩을 포함한 중화권 매출이 30% 증가하며 가장 큰 기여를 했다. 앤드루 캠피온 나이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중국 경제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현지에서의 나이키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는 그 어느 때보다 강하다”고 말했다.

여세를 몰아 나이키는 중국에서의 프로모션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유명 농맑굴痔?르브론 제임스, 코비 브라이언트, 앤서니 데이비스 등을 초청, 중국 전역을 순회하며 농구대회 이벤트를 열었다. 지난달 베이징에서 열린 2015년 세계 육상선수권대회도 나이키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나이키 신발과 옷이 패션용품으로 받아들여지는 것도 실적 개선의 배경으로 꼽힌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사람들은 운동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멋을 내기 위해 나이키 제품을 구입한다”고 전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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