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감각적인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20~30대 고객들을 공략하는 젊은 소상공인들이 페이스북을 마케팅 솔루션으로 활용해 사업 성장에 날개를 달고 있다.
■ 마음을 움직이는 디자인샵, '마움 프로젝트'
작은 지하실 한 켠에서 사무실을 운영하던 홍유리씨는 최근 넓고 밝은 볕이 드는 새로운 공간으로 사무실을 확장 이전했다. 본인이 대표로 있는 소규모 디자인샵에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한 이후 매출이 10배나 증가했기 때문이다.
"적합한 타겟에게 제품을 알리되, 우리 제품의 매력을 시각적으로 잘 드러내 줄 광고가 필요했죠." 홍 씨는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하며 마움스토어의 디자인을 보여주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캘리그라피로 메시지를 예쁘게 새긴 제품 사진을 포함한 사진 광고를 진행했다. 이러한 시각적 접근 방법을 통해, 마움스토어는 맞춤형 제품들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사람들에게 직관적으로 보여줄 수 있었다. 또한, 웹사이트의 방문자수 강화를 위해 데스크톱 뉴스피드와 모바일 뉴스피드 내에 링크 광고를 진행했다.
3개월 간 페이스북의 타게팅 및 광고 솔루션을 운영한 후 마움스토어는 매출과 광고 수익률이 각각 10배, 웹사이트 트래픽이 20배 증가했다. 잠재 고객을 세분화해 맞춤형 광고를 노출시킨 전략이 주효했던 것. 지금은 전체 마케팅 예산의 90%를 페이스북 광고에 투자하고 있다.
■ 아름다운 남해안에 위치한 감각적인 쉼터 '613 여관'
고요한 남해안에 위치한 펜션 '613 여관'의 대표 김진욱씨는 여행에 대한 남다른 애착을 가지고 613 여관을 시작했다. 평소 여러 나라로의 여행을 즐기며 대도시에서의 풍성한 삶을 보내던 그는, 문득 여행의 의미는 집을 떠나 새로운 세계 속에서 들뜬 기분보다는 정작 평범한 풍경 속에서 자기다움을 발견하는 순간에 있음을 떠올리게 된 것. 이후 그는 '집을 떠나는 여행'이 아닌 '집을 향한 여행'이라는 테마로 남해안 언저리에 여행객들을 위한 집을 지었다.
▲ 613여관 |
1년 간 페이스북 광고를 활용한 후 613 여관은 웹사이트 방문자가 10배 증가했다. 온라인 예약 판매가 3배 증가하는 효과를 거뒀다. 페이스북의 관심사 기반의 타게팅을 통해 젊은 여행객들을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단골 고객도 확보했다. 고객들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고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가능했다는 점에서 그는 페이스북의 맞춤형 광고에 높은 만족을 표했다.
■ 20대를 위한 유니크한 감성의 온라인 쇼핑몰 '아르모어(Armoire)'
2011년 서비스를 시작한 '아르모어'는 20대 초반의 남녀 고객을 위한 의류와 패션 잡화를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이다. 아르모어의 CEO 윤기덕 씨는 편안한 디자인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고자 아르모어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2013년 11월부터 페이스북 광고를 활용 중인 아르모어는 디자인에 민감한 고객들의 호응을 얻기 위해 사진 게시물에 대한 홍보를 주로 진행했다. 페이지 게시물 광고를 통해 주요 고객인 20대 초반의 사람들에게 새로운 패션 아이템을 소개하고, 주력 제품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이 결과, 광고 시작 첫 한 달 만에 매출이 3배 증가했다. 또한, 지난해 3월 기준으로 광고 비용 대비 투자 수익률은 7배, 페이스북을 통해 유입된 구매 고객은 3배 증가하는 효과를 거뒀다.
빼어난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으로 젊은 고객들을 공략하는 청년 소상공인들에게 가장 큰 숙제는 자사 제품의 진가를 알아봐 줄 단골 고객들을 확보하는 것이다.
한국에서만 매일 980만 명의 사용자가 접속하는 페이스북이 이들에게 새로운 마케팅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페이스북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뉴스룸( ko.newsroom.fb.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페이스북(Facebook)는?
2004년 창립한 페이스북은 현재 전 세계 14억 9000만 명이 넘는 월 활동사용자(Monthly Active Users)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의 월 활동사용자는 1500만명에 달한다. 페이스북의 본사는 캘리포니아의 멘로파크에 위치해 있으며, 2012년에 공개회사로 전환된 바 있다.</p>
박명기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pnet21@naver.com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 ? 수익확률 대폭상승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