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기준금리가 1.5%로 동결되면서 역대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최저금리는 전세난과 맞물리면서 주택 거래량과 가계부채 증가량이 크게 늘어났다.
특히 젊은층을 중심으로 매매 거래량이 급증하고 있는데, 전세난으로 주거공간에 대한 안정감이 떨어진 상황에서 저금리 기조로 매월 불입하는 이자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금융이라는 것은 항상 변수가 존재하는데, 현재처럼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고 별다른 금융규제가 생기지 않는다면 지금과 같은 “금리 세일”분위기는 일정 기간 유지될 듯 보인다. 하지만, 미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을 비롯한 돌발 변수가 생긴다면 이자율도 지금과는 다르게 오름 추세로 바뀔수 있다. 물론 위안화 평가절하 변수가 발생했지만 국제적인 변수에 대한 불안요소는 여전하다.
금융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단순 금리 비교를 통해 금리가 싼 곳만을 찾기 마련이다. 하지만 선택하려는 상품이 어떠한 조달금리를 사용하고 있는지·부수 조건은 무엇을 맞추어야 하는지·원금 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는 얼마나 지불해야하는지 등의 조건도 중요하다면서, 무엇보다 자신의 원금 상환능력과 적정한 상환기간을 감안해서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뱅크_아울렛(hk-bank.co.kr 1600-2599) “동일한 은행이라도 부수적인 거래 항목에 따라서 금리와 조건이 다를 수 있다면서, 다양한 은행별(지점별) 특성까지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일반인들이 지점별 상황까지 모두 파악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라고 전했다.
은행별 주택아파트담보 대출금리비교 사이트 한경닷컴 뱅크_아울렛는 수년간의 노하우를 가진 금융전문가들이 개인별 상황에 따른 맞춤형 무료 상담을 도와주고 있다.
그 외에도 저금리 대환(전환 갈아타기)·매매잔금(구입자금)·전세자금(보증금담보)·빌라담보·준비(필요서류)·이자율·한도·조건·이자계산기 등의 콘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실시간 매매내역,문자알림 서비스!!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닷컴 慕寬”?/a>]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