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빅3'의 기록적인 실적 쇼크에 투자자들은 물론 증권업계도 일대 혼란을 겪고 있다. 평소 보기드문 '매도의견'이 속출하고, 분석중단을 선언한 증권사까지 나오고 있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3대 조선사가 지난 2분기에 총 4조7509억원의 적자를 냈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매출도 전 분기의 절반으로 줄었다.
대우조선은 2분기에 3조318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고 전날 공시했다. 삼성중공업도 2분기에 1조5481억원의 적자를 냈다고 밝혔다. 두 회사의 분기 기준 적자 규모는 창사 이래 최대다. 시장 예상치(대우조선 2조원대, 삼성중공업 1조원대)보다 훨씬 큰 적자 규모로 ‘어닝쇼크’로 받아들여진다. 현대중공업도 2분기에 1710억원의 손실을 내 7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갔다.
HMC투자증권은 이날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2분기 대규모 영업손실 기록했다며 투자의견을 기존 '시장수익률'에서 '매도'로 하향 조정했다. 목표주가는 기존 1만6000원에서 6200원으로 크게 낮췄다.
강동진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회계법인 정밀심사로 추가적인 손실이 발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2분기 말 미청구공사 잔액이 3조원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별도 기준으로는 여전히 6조원 수준인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NH투자증권도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지금 진행되는 경영실사 과정에서 추가로 부실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며 목표주가를 2만원에서 7000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유재훈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에 대한 충당금이 2000억원에 불과해 추가적으로 손실이 나올 수 있고 자회사 청산 등 구조조정 비용도 더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투자증권은 삼성중공업에 대해 긍정적 투자 요인을 찾기 힘들다며 투자의견 '매도'를 제시했다. 목표주가도 9000원으로 낮췄다.
최광식 연구원은 "추가 공수 투입, 재작업, 낮은 생산성 등 사측이 토로하는 문제들은 심각하다"며 "1년반만에 더 큰 빅배쓰로 돌아온 만큼, 야드가 안정화될 때까지 긍정적 투자 요인을 찾기 어렵다"고 했다.
유안타증권은 올 2분기 사상 최악의 실적을 발표한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다양한 변수들이 남아 있어 합리적인 실적 추정이 불가능해졌다며 투자의견 제시를 잠정적으로 중단했다.
이재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대우조선해양은 합리적 예측이 어려운 영역으로 들어가버렸다"며 "내년 현안 프로젝트들이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실적 가시성이 생겨날 때까지 잠정적으로 투자의견 제시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증권금융팀 bk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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