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의 장수 이유는 기존 상태에 변화 주기를 꺼려하는 인간의 '현상 유지 편향(status quo bias)'과도 맥락을 같이 한다. 인간은 익숙한 것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만큼, 이런 심리를 고려하여, 게임업체들이 자사 인기 게임들의 충성도를 강화하기 위해 다채로운 업데이트와 이벤트로 무장하고 최고 성수기 시장 방어에 나서고 있다.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대표 장현국)의 손자회사 ㈜아이오엔터테인먼트에서 서비스하는 6년차 대전 액션 온라인 게임 <로스트사가>도 금주 신규 용병 '투우사'를 공개했다. 147번째 신규 용병 '투우사'는 물레타를 이용해 상대를 흥분시켜 자신에게 달려들게 한 후에 검으로 찔러 상대를 제압한다. <로스트사가>는 '투우사' 출시를 기념해 각종 장비가 포함된 특별 패키지를 판매하고, 다양한 기념 이벤트를 실시한다.
라이프 사이클이 상대적으로 짧은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도 나름 장수 브랜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올해만 해도 160여 개 모바일 게임들이 서비스 종료 소식을 전해온 상황에서 3~4년 구력을 갖춘 올드보이들이 여름 출격 준비를 마쳤다.
선데이토즈(대표 이정웅)의 <애니팡>에서는 전국 단위의 리그전을 통해 최고수를 찾는 '전국 최강자전' 메뉴를 최근 개설했다. 이번 콘텐츠는 한국의 전 연령층이 즐기고 있는 모바일 퍼즐게임 <애니팡>의 출시 3주년을 앞두고 선보이는 대형 업데이트다. '전국 최강자전'은 기존 카카오톡 친구들과는 별도로 이용자가 선택한 지역의 유저들이 경쟁하며 순위를 가리는 모드다. <애니팡>은 2012년 7월 출시 이래 3천만 다운로드를 넘어서며 국 ?게임으로 등극한 캐주얼 모바일 퍼즐게임이다.
㈜파티게임즈(대표 이대형)의 카페 경영 SNG <아이러브커피>에서도 최근 매장을 시원하게 꾸밀 수 있는 리조트 테마를 출시했다. '리조트 테마'는 <아이러브커피>의 출시 3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로 추가됐으며 실제 리조트를 연상시키는 각양각색의 인테리어 용품들로 구성돼 있다. 이달 30일까지 '3주년 기념 캐릭터 디오라마', '3주년 기념 아이콘 액자' 등을 얻을 수 있는 축하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관계자는 "친숙함이 식상함으로 다가올 수 있는 인스턴트 소비 세상에서 오랜 시간 곁을 지키고 있는 브랜드에게는 그들만의 숨은 노력이 있을 것"이라며 "그 중 단연 으뜸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것을 그리고 필요로 하는 것을 제 때 잘 반영해, 업데이트하고 이벤트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p>
백민재 한경닷컴 게임톡 기자 mynescafe@naver.com
2015 대한민국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 평가대상...종합대상 'NH투자증권'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