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현동 기자 ]
1960년대 할머니와 어머니들은 머리카락을 자르며 눈물을 흘렸다. 끼니를 잇기 위해 애써 기른 머리를 잘라 가발공장에 팔았다. 이 가발은 미국으로 팔려나갔다. 1970년 가발 수출은 9375만달러였다. 전체 수출의 10%를 차지하는 1위 품목이었다. 이후 가발산업은 수십 년간 내리막을 걸었다. 40~50대 대머리 아저씨들을 위한 상품으로 연명했다. 사람들은 사양산업이라고 했다. 하지만 최근 변화가 일고 있다. 20~30대가 옷과 신발처럼 가발을 ‘패션 소품’으로 사들이기 시작했다. 머리카락을 잘라 팔던 이들의 손주와 자식들이 소비자로 등장해 가발산업의 부활을 이끌고 있다.
“가발, 이제 머리에 입는 옷”
대학생 권태준 씨(26)가 ‘가발족(族)’임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갖고 있는 가발만 40여개다. 그는 몇 년 전까지 넓은 이마에 대한 콤플렉스로 우울증까지 겪었다. 자신감을 되찾은 것은 가발 덕분이었다. 가발로 넓은 이마를 가릴 수 있었다. 권씨는 “2만~8만원대로 저렴해 기분 전환이 필요할 때 옷을 사듯 가발을 구입한다”고 말했다.
가발 애호가들이 늘면서 ‘히트 상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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