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산구조에서 아파트 등 부동산 비중 압도적
현재 가구별 자산구조를 분석해보면 주택 등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많다. 유사시 바로 현금으로 전환하기 어려운 보유자산의 비중이 무려 87%에 달하는 것이다.
만약 부동산 시세가 떨어진다면 가뜩이나 심각한 가계부채는 감당하기 어렵게 될지도 모른다. 더욱이 저출산 및 노령화로 인구구조가 역삼각형으로 급변하고 있어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 전세난과 기준금리 인하로 주택 매입 증가
한은 금융 통화 의원회는 기준금리를 전격적으로 인하시켜서 1.5%로 결정했다. 환율에 따른 수출 부진과 메르스 영향으로 인한 내수경기 위축의 우려까지 겹치면서, 선제적인 대응을 취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수출업계의 수혜는 지극히 제한적이겠지만, 부동산 시장의 호황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실제로 기준금리가 1%대로 진입한 이후 주택 매매 거량이 크게 증가했었는데, 전세난에 지친 세입자들이 저금리를 활용해서 매매전환으로 돌아선 게 결정적”이라고 한다.
* 개인별 맞춤형 금리와 한도를 찾아야 한다.
서울시 동작구 팎컷??3년 전에 매입했던 K 씨는 당시 매매가 3억 7천만 원에 전세금 2억 5천만 원을 포함해서 매입을 했다. 한 번의 연장을 하고 두 번째 임대기간 만료 시점이 다가오면서 본인이 직접 입주하기로 결정했다. 즉, 전세보증금을 세입자에게 돌려줘야 하는 전세 퇴거 자금 대출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주거래은행을 비롯해서 인근 시중은행 몇 군데를 직접 방문해서 확인했지만, 부수적인 거래 항목에 따라서 적용되는 금리에 차이가 발생하고 무엇보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느낌마저 들었다.
위처럼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에게 맞는 최적의 금리와 조건을 찾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이 모든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및 조건을 비교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밖에 없다.
* 은행별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무료 상담 서비스
은행별로 제각기 다른 금리와 조건을 한눈에 확인하는 방법은 없을까?
한국경제(한경닷컴) 뱅크아울렛은 은행별 주택 아파트 빌라 담보대출 및 전세자금, 사업자 대출 등의 금리 및 조건을 개인별 상황과 계획에 맞는 최적의 무료상담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주택담보대출은 본인의 자산 대비 비중이 높고, 장기적인 사용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과 계획에 적합한 금리 및 조건을 찾는 것이 최고의 재테크“라고 강조했다.

무료 상담 서비스 : 1600-2599
[한경스타워즈] 4개월만에 수익률 100% 기록한 투자 고수들의 열전!! (6/19일 마감)
[이슈] 30대 전업투자자 '20억원' 수익 낸 사연...그 비법을 들어봤더니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