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창덕 < 경영지도사 >
습관은 마음가짐에서 시작된다. 생각을 바꾸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는 말이 있다.
습관을 만드는 데에는 환경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극한 상황이나 심리적으로 위축된 상황에서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돌파구를 찾는 과정이 습관으로 유도되기도 한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경우 남보다 일찍 일어나고 더 많은 시간을 노력하다 보니 부지런함이 습관이 된 것이다. 현실을 극복하려는 노력과 경쟁에서 이기려고 하는 동기와 의식이 노력으로 이어지면서 성공할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탁월함은 습관”이라고 했다. 미국 피아니스트 블라디미르 호로비츠는 “하루 연습을 안 하면 자신이 알고, 이틀 연습을 안 하면 아내가 알고, 사흘 연습을 하지 않으면 온 세상이 안다”고 했다. 노력도 습관인 셈이다. 습관이 되지 않는 것은 불능(不能)의 문제가 아니라 불위(不爲)의 문제인 것이다.
‘신경가소성’이란 용어가 있다. 뇌의 신경회로가 자극, 경험, 학습에 의해 기능적으로 변화하고 재조직화되는 현상을 뜻한다. 노력을 습관화하고 의식화하면 노력하는 삶을 살도록 우리 뇌 구조가 바뀌는 것이다. 작심삼일(作心三日)도 21일간 계속하면 뇌가 저항감을 느끼지 못하고 습관이 든 것처럼 받아들인다고 한다.
이처럼 습관은 노력으로 만들어진다. 할 수 없음을 탓할 것이 아니라 할 수 없다는 패배 근성이 몸에 밴 것은 아닌지 스스로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임창덕 < 경영지도사 >
[한경스타워즈] 대회 참가자 평균 누적수익률 40%육박! '10억으로 4억 벌었다'
[특집_가계부채줄이기] '그림의떡' 안심전환대출 포기자들, 주택 아파트담보대출 금리 비교로 '반색'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