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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시, 중·러 3자 교류 협력…영일만항 '물류·관광허브'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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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훈춘시와 물류확보 협약
러와 크루즈항로 개설 체결



[ 하인식 기자 ] 경상북도 포항시는 중국 지린성 훈춘시와 러시아 하산시 간 3자 교류 협력을 통해 포항항을 동북아 오일 관광허브로 육성키로 했다.

포항시는 지난 15일 훈춘시에서 포항시·훈춘시·하산시 간 상호 발전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채택하고 세 도시 간 지속적 교류 협력으로 경제·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고 18일 발표했다.

훈춘시는 중국 동북3성 개발의 핵심지역으로 북한과 러시아 접경지역에 있다. 이들 3개 도시는 포항시 영일만항 물류 특화항 개발을 비롯해 2005년부터 중국 러시아 북한이 공동추진 중인 광역 두만강 개발계획, 훈춘시 방천지구 무비자 국제관광특구 조성 등에 공동보조를 맞추기로 했다.

포항시는 또 두만강 개발계획으로 추진되는 중국 정부의 동북3성 지역 경제개발 사업인 창지투(창춘·지린·투먼) 계획이 마무리되면 물동량의 상당 부분이 동북아로 나올 것으로 보고 물류 선점에도 나서기로 했다. 포항시는 러시아 자루비노항에 크루즈, 페리 항로를 개설키로 하고 하산시와 물류 관광 교류 양해각서도 체결했다. 자루비노항은 러시아의 신동방정책 추진에 따라 훈춘시, 나진과 더불어 동북아 물류 중심지로 급성장하고 있다.

포항시는 지난 13일 러시아 극동지역인 블라디보스토크에서도 두 도시 간 우호도시 협약을 맺고 포항~블라디보스토크 간 국제페리 항로 개설과 관광인프라 구축 등에 본격 나서기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영일만항 배후단지를 동북아 물류 관광산업의 중추지역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영일만항은 컨테이너 부두 4선석 규모로 2009년 8월 개항해 물동량이 개항 첫해 6000TEU(1TEU=20피트 컨테이너 1개)에서 지난해 14만TEU로 급성장하고 있다.

포항=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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