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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조선업, 중국 제치고 1분기 수주 세계 1위 탈환…2012년 이후 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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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업체들이 중국과 일본을 따돌리고 1분기 수주실적에서 세계 1위를 탈환했다.

5일 국제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562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211척)로 작년 1분기(1619만CGT)에 비해 발주량이 약 3분의 1 수준으로 감소했다.

척수를 기준으로 해서는 작년 1분기(832척)에 비해 4분의 1 수준으로 급감했다.

세계 조선 시장이 극심한 침체를 보이며 규모가 크게 줄어든 가운데 한국 조선사들은 1분기에 전체 수주량의 41.0%인 231만CGT(60척)를 수주하며 일본(162만CCT, 34척)과 중국(135만CGT, 79척)을 따돌리고 1위에 복귀했다.

일본과 중국의 1분기 점유율은 각각 28.9%, 24.0%다.

한국 조선업체가 1분기에 수주 정상에 오른 것은 2012년 1분기 이래 3년 만이다.

당시 한국은 222만CGT를 수주, 중국(202만CGT)을 간발의 차로 제치고 정상에 오른 바 있다.

한국은 올들어 지난 1월에는 일본에 밀려 수주량 2위에 머물렀으나 2월에 1위를 탈환한 뒤 지난달에도 74만CGT로 중국(41만CGT), 일본(29만CGT)에 앞서며 2개월 연속 월간 수주량 정상을 지켰다.

한국 조선업체들의 1분기 수주실적이 작년 같은 기간(455만CCT)의 51% 수준에 그쳤으나 국가 순위에서 정상에 복귀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 조선업계의 부진이 계속되고 있기 ㏏?막?풀이된다.

중국 조선업계는 주력 선종인 벌크선 시황 악화로 인해 작년 10월부터 최근 6개월 동안 월평균 수주량이 50만CGT에도 미치지 못하는 극심한 침체를 겪으며 일본 조선업계에도 뒤지는 처지가 됐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bk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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