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오프라인 매장 성적표
[ 유승호 기자 ] 모바일 쇼핑이 급성장하고 있는 반면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업종별로 희비가 엇갈렸다. 편의점이 10%에 가까운 성장세를 유지했지만 백화점과 대형마트 매출은 감소했다.
오프라인 유통 중 가장 선전하고 있는 분야는 편의점이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3일 발간한 ‘2015년 유통산업 백서’에서 지난해 편의점 매출이 전년보다 8.7% 증가했다고 밝혔다. 1~2인 가구가 늘면서 ‘근거리 소량 구매’ 경향이 확산된 것이 편의점 매출이 증가한 배경이라고 대한상의는 설명했다.
백화점 매출은 1.6% 감소했다. 경기침체 영향으로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 해외 직구(직접 구매), 면세점 등으로 수요가 이동한 것으로 풀이된다. 유통업계에서는 가격 대비 가치를 꼼꼼히 따지는 ‘합리적 소비’ 경향이 지속되면서 올해도 백화점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대형마트 매출은 3.4% 줄었다. 월 2회 의무적으로 문을 닫도록 한 영업규제가 대형마트 매출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온라인 쇼핑이 확산되면서 먹거리마저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구입하는 소 炷微?많아진 것도 대형마트 매출이 부진한 요인으로 꼽힌다.
일부에서는 편의점도 성장 속도가 주춤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인구 대비 편의점 수가 많다는 이유에서다. 한국의 편의점 한 곳당 인구는 1900명으로 일본(2300명)보다 적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올해 편의점 시장 성장률이 지난해보다 낮은 5% 안팎에 머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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