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 Style
김선주 기자의 패션 인사이드
‘2015 봄·여름(S/S) 파리패션위크’ 취재차 지난해 9월 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파리 북(北)마레 지구의 한 대형 쇼룸(임시전시장) 근처에서 부부 디자이너 정혁서·배승연 씨를 만났습니다. 이들은 스티브J&요니P와 SJYP를 해외 바이어들에게 소개하느라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SJYP는 데님 소재를 경쾌하고 감각적으로 활용한 데님 전문 브랜드로 지난해 8월 론칭했습니다.
반년 뒤인 최근 반가운 소식을 접했습니다. SJYP가 영국 하비니콜스·리버티 백화점에 입점하는 게 확정됐다는 소식이었습니다. SJYP의 올 가을·겨울(F/W) 컬렉션 중 일부 제품이 이들 백화점의 바이어들에게 팔린 것이죠. 현지 매장에서는 늦어도 8월쯤에는 볼 수 있겠네요.
SJYP는 이미 올 봄·여름(S/S) 컬렉션으로 프랑스 봉마르셰 백화점, 영국 셀프리지스 백화점을 뚫은 상태입니다. 1년도 안 된 신생 브랜드가 세계적인 백화점 네 곳에 잇따라 진입한 것입니다. 프랑스의 콜레트, 이탈리아의 루이자비아로마·엑셀시오르, 미국의 오프닝세레모니 등 유명 편집매장에도 이미 진출했습니다.
영국의 유명 온라인 쇼핑몰 네타포르테(www.net-a-porter.com)에는 지난해 들어갔습니다. 네타포르테는 구찌·보테가베네타·지방시 등 명품을 적절한 가격에 판매, 국내 해외 직구족들에게도 유명한 곳입니다. 국내외 의류·잡화 바이어들에게는 새로 뜨는 브랜드를 가늠할 수 있는 잣대로 통하는 곳이기도 하죠.
더 놀라운 것은 이들 백화점, 편집매장, 온라인쇼핑몰에 스티브J&요니P도 동반 입점됐다는 것입니다. “해외 바이어들이 ‘SJYP가 너무 쿨(cool)하고 신선하다’고 호평했지만 저희도 두 브랜드 모두 입점될 줄은 몰랐어요. 아마 늘 두 브랜드를 함께 홍보했던 게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배승연 씨의 설명입니다. SJYP는 원래 2006년 태어난 스티브J&요니P의 데님 제품에서 파생된 자매 브랜드라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릅니다.
프랑스 영국 등 유럽 백화점의 바이어들은 실용성을 중시하는 미국 백화점에 비해 브랜드의 정체성을 중시한다고 합니다. SJYP가 콧대 높은 유럽 백화점에 잇따라 입점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아무래도 주요 패션위크 기간에 세계 각지를 발로 뛴 정혁서·배승연 씨의 열정, ‘디자이너의 감성을 불어넣은 데님 브랜드’란 독특한 주제, 두 가지인 것 같습니다.
김선주 기자 saki@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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