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니버터칩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감자칩이 진화하고 있다. 최근 칠리맛, 랍스터맛, 치즈 앤 어니언맛, 후추맛 등 다양하고 새로운 감자칩이 등장하고 있다.
이마트는 22일 용산점을 시작으로 자체 브랜드(PL, Private Label) 상품인 기존 국내 시장에 없는 차별화된 ‘4가지 맛’의 ‘피코크 프리미엄 포테이토 칩’ 을 각 2980원에 출시한다.
포테이토칩 랍스터 맛은 미국산 랍스터가 함유된 랍스터맛 시즈닝을 이용해 랍스터 풍미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피코크 포테이토칩 체다치즈 앤 어니언 맛은 네덜란드와 미국산 체다치즈와 국내산 양파가 어우러져 독특한 맛을 낸다.
또한 포테이토칩 씨솔트 앤 페퍼콘맛은 국내산 해양심층수염과 블랙페퍼를 사용해 짭짤하면서도 매콤한 풍미가 특징이다. 포테이토칩 타이스윗칠리맛은 매콤한 타이산 칠리를 사용한 매콤달콤한 새로운 맛의 감자칩 스낵이다.
이마트는 이번 새로운 감자칩 개발을 위해 올해 초부터 해태제과와 함께 미국, 영국 등 세계 각지의 감자칩 시장을 조사하고 벤치마킹해 프리미엄급의 국내에 없는 새로운 맛의 감자칩을 개발했다.
프리미업급 감자칩을 강조하기 위해 포장도 영국 프리미엄 감자칩 등을 벤치마킹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내 과자시장에 새로운 상품이 거의 등장하지 않고 국내 과자시장에 새로운 맛을 찾는 소비자로 인해 수입산 과자 매출이 크게 늘고 있는 점을 고려해 해태제과와 감자칩을 개발한 것이다.
한편 1900억원 정도 규모의 국내 감자칩 시장은 전통적인 짭짤한 감자칩 매출은 줄어드는 대신 버터 간장맛, 떡갈비 맛 등 기존과는 전혀 다른 맛의 감자칩 시장은 크게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마트에서 올해들어 전통 감자칩 매출은 10% 가량 줄어든 대신 이색 감자칩 매출은 35% 가량 증가했다.
이처럼 이색감자칩 매출이 늘면서 전통감자칩대 이색감자칩의 매출 구성비는 2012년 전통감자칩 93.6%, 이색감자칩 6.4%에서 2014년에는 78.9%, 21.1%로 크게 변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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