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2014 광고산업 통계조사는 광고산업의 현실을 보다 정확히 반영하고 통계의 활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조사 대상 광고사업체의 분류체계(통계청의 광고산업 특수 분류)를 변경하였음 (*붙임 4페이지)
ㅇ 광고산업 규모 증가율(2.05%)은 광고사업체의 전체 취급액을 전년도 분류체계 기준으로 환산(12조 7,391억원)하여 전년도 조사결과(12조4,838억원)와 비교한 결과임</p> <p>□ 2013년 기준 광고사업체의 총 취급액 13조 3,564억 원 중 매체광고비는 9조 4,761억 원(70.9%), 매체 외 서비스 및 기타(인쇄)매출액*은 3조 8,848억 원(29.1%)으로 조사되었다.
※ 서비스 및 기타(인쇄) 광고업 매출액은 전체 사업체 매출액 중 광고전문 서비스업(브랜드컨설팅, 마케팅조사, 전시 및 행사대행업 등) 및 광고물 인쇄 사업체에서 얻은 매출액 합계 (붙임 참조)</p> <p>□ 광고업체들이 취급한 매체별 광고비는 9조 4,716억 원으로서 광고산업의 70.9%를 차지한다. 이 중 방송 부문(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TV, IPTV, 위성TV, DMB)이 3조 4,038억 원(25.5%)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인터넷 부문(온라인, 모바일) 2조 8,696억 원(21.5%), 옥외부문 1조 1,928억 원(8.9%), 인쇄부문(신문, 잡지) 1조 974억 원(11.6%)등이 뒤를 이었다.</p> <p>□ 광고사업체 수(광고회사, 제작사, 기획/이벤트사 등)는 6,309개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광고 사업체의 평균 취급액은 21억 1천7백만 원, 평균 종사자 수는 7.8명으로 조사되었다.</p> <p>□ 이번 조사는 2013년 12월 기준으로 우리나라 광고사업체의 전반적인 현황과 동향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2014년 6월부터 10월에 걸쳐 실시하였으며, 사업체 정보, 고용 현황, 영업현황(매출액) 및 해외거래 현황, 광고경기 체감도 등 총 17개의 항목에 대한 설문으로 구성되어 있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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