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트렌드&상품
[ 박한신 기자 ] 최근 은행들은 대상을 세분화한 대출 및 투자 상품을 내놓고 있다. 각 대출 수요자와 투자자의 요구에 들어맞는 상품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뜻이다. 은행을 포함한 금융사들은 각각 은퇴설계 브랜드를 내놓고 은퇴자들을 겨냥하고 있다.
우량직장인·車소유자 등 맞춤형 대출
농협은행은 지난달 31일 우량 기업체에 다니는 직장인 전용 신용대출 상품인 ‘NH튼튼직장인대출’을 새로 내놨다. 이 상품은 대기업과 중견기업 등 우량기업에 6개월 이상 재직 중이고 연소득이 3000만원 이상인 직장인에게 최고 1억3000만원까지 대출해준다. 우량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만큼 대출금리를 낮췄다. 지난달 30일 기준 최고 우대금리 0.3%포인트를 적용한 최저 금리는 연 4.26%다. 우대금리는 급여자동이체, 신용카드 이용실적, 자동이체 처리, 하나로가족고객 골드 등급 이상 등 거래실적에 따라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도 직종별 다양한 특성을 반영해 세분화한 신용대출 상품을 판매 중이다. △사회지도층 대상 ‘KB리더스신용대출’ △공무원 군인 교직원 대상 ‘KB평생파트너신용대출’ △제1금융권 직원 대상 ‘KB금융전문인우대대출’ △대기업 및 공공기관 직원 대상 ‘KBWISE직장인대출’ △우량업체 직원 대상 ‘KB스마트직장인대출’ △일반 급여소득자 대상 ‘KB국민행복신용대출’ 등으로 나눴다.
우리은행은 자동차 소유자를 위한 대출 상품을 늘리고 있다. 지난달에는 기존 상품인 ‘우리 오토론’을 리모델링해 ‘우리 CAR 행복대출’을 선보였다. 대출 한도를 신차는 최대 7000만원, 중고차는 최대 6000만원까지 늘렸다. 소득이 적거나 다른 은행에 신용대출이 있더라도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35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우리카드로 결제하면 대출금액의 최대 1.5%까지 캐시백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대출금리는 신용등급 및 연소득에 따라 현재 최저 연 4.07%(코픽스 6개월 신규 기준)다.
우리은행은 개인택시 운전기사에게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는 신용대출인 ‘우리 개인택시사장님 대출’도 최근 출시해 운영 중이다. 대상은 개인택시면허를 가지고 본인의 택시를 운전하는 만 25세 이상 75세 이하의 개인택시 사업자다. 기존 신용대출 여부와 관계없이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투자 상품도 맞춤형으로 나오고 있다. 부산은행은 ‘스텝업 사모증권투자신탁 ELF(주가연계펀드)’를 판매 중이다. 이 펀드는 코스피200 지수와 홍콩중국기업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고 1년6개월 후 평가일에 기준보다 135% 초과해 상승한 적이 없으면 연 6%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지수가 하락하더라도 3개월 상환기일마다 일정 지수 이하일 경우 수익이 나는 구조다. 다만 만기 전 중도환매 수수료는 투자금의 4~7%가 부과된다.
은퇴시장 둘러싸고 경쟁 치열
‘미래 먹거리’인 은퇴시장을 둘러싼 경쟁도 본격화되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4월 ‘미래설계’ 브랜드 출범 후 7개월간 개발작업을 거쳐 지난달 말 은퇴설계 시스템인 ‘S-미래설계’ 서비스를 시작했다.
상담자별 금융거래 특성과 필요자금, 은퇴철학을 반영했다. 거주지역, 소득수준, 연령 등에 따른 세부 통계치를 바탕으로 은퇴 후 필요한 실질 비용을 산출한다. 현재 보유자금도 은퇴용, 투자용, 상속용으로 구분해 노후를 위한 정확한 준비 상태를 알려준다.
또 △포트폴리오 수익률 조정 △추가 자금 적립 및 거치 △부동산 조정 △퇴직연금 추가 적립 및 수령 △국민연금 수령시기 조정 △자녀 결혼 등 필요자금 조정 △은퇴 후 소득 반영 △지출에 따른 연금흐름 조정 등 상황에 따른 자금조정 수단 8가지를 적용해 미래 상황에 대한 적응력도 높였다.
‘미래설계지수’ 개념도 도입했다. 본인의 준비 상태를 계량화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어느 부분에서 보완이 필요한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가장 적합한 상품을 추천하고 자금운용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신한은행과 거래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지점에서 무료로 상담 받은 뒤 개인별 은퇴설계 보고서도 받을 수 있다.
하나금융그룹도 주요 계열사의 은퇴설계 역량을 모은 통합 은퇴브랜드인 ‘행복노하우’를 최근 선보였다.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은 기존 브랜드인 ‘행복디자인’과 ‘해피니어’를 ‘행복노하우’로 통일하고, 하나대투증권 하나생명 하나SK카드 등 계열사도 이를 은퇴설계 및 연금 관련 통합브랜드로 사용하게 된다.
하나금융은 브랜드 선포와 함께 우선 네 가지 상품을 내놨다. △가입 시점부터 은퇴까지 국가별 자산 배분은 물론 위험자산 비중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하나UBS연금펀드’ △하나·외환은행의 연금수급 통장과 하나대투증권의 CMA △10년 이상 유지시 구간별로 추가 금리를 주는 하나생명의 연금보험상품 △의료비, 약제비 등 주요 생활업종 할인 혜택으로 고령화시대에 맞게 설계된 하나SK카드의 카드 상품이다.
하나금융은 또 최고 수준의 프라이빗뱅커(PB)와 오프라인 및 모바일로 상담할 수 있는 시스템, 재무설계뿐 아니라 은퇴 후 재취업과 각종 세미나를 안내하는 서비스 등도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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