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대도약 이끌 한국 대표기업
[ 임근호 기자 ]
‘해외에서 성공한 첫 한국 인터넷 기업.’
네이버를 설명하는 수식어다. ‘국내 1위 인터넷 포털’로 주로 불렸던 네이버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발판으로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2000년 11월 네이버 재팬을 세워 해외 진출에 나선 지 14년 만의 성과다. 라인은 세계적으로 5억명이 넘는 가입자를 모았다. 일본과 태국, 대만 등에서는 국민 메신저로 자리잡았다.
성장의 한계를 해외 진출로 순조롭게 돌파하면서 네이버의 이익이 앞으로 얼마나 더 커질지 주식시장 참여자들의 기대도 커지고 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현재 네이버의 시가총액은 25조6000억원대로 1년 전인 18조원보다 70%가량 늘었다. 세계인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라인이 앞으로 수익화에 성공한다면 이익이 대폭 늘어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이미 네이버의 최근 실적은 라인의 성장이 이끌고 있다. 지난 2분기 네이버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2% 늘어난 697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영업이익은 1912억원으로 38.5% 늘었다. 해외 매출 비중도 31%로 1년 전의 24%에서 꾸준히 늘고 있다. 라인 매출이 1832억원으로 전년 대비 56.3% 증가한 것이 주요 성장동력이다.
라인의 매출은 게임이 60%, 스티커가 20%, 광고가 20%를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라인 몰’과 ‘라인 쇼핑’ 등 서비스를 추가하며 전자상거래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태국 같은 동남아 시장에서는 일본, 한국과 달리 모바일 쇼핑이란 분야가 이제 막 생겨나고 있다. 네이버는 라인을 통해 동남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다.
해외 진출에 자신감을 갖게 된 네이버는 올해부터는 웹툰으로 글로벌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한국의 독특한 만화 문화인 웹툰이 세계에도 통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지난 7월 내놓은 라인 웹툰에서는 영어 작품과 중국어 작품이 각각 40~50편 연재되고 있다. ‘노블레스’ ‘신의 탑’ ‘갓 오브 하이스쿨’ 등 이미 해외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작품들이 포함됐다.
서두르지 않는다는 게 네이버의 웹툰 글로벌 전략이다. 2015년까지는 작품과 작가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2단계로 2017년까지 독자 확대에 나선다. 2020년에는 웹툰이 세계의 주류 문화로 자리잡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김준구 웹툰&웹소설 셀장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각 지역의 독자 성향에 맞는 콘텐츠를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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