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에서 토목분야까지 해외에서 공종별로 고른 수주
동남아에 이어 중동 대형 인프라 시장 진출 교두보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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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일 GS건설에 따르면 쿠웨이트 공공사업성(MPW, Ministry of Public Works)이 발주한 1억 6571만KD(쿠웨이트 디나르) 규모의 교량 공사를 단독으로 수주했다. 5992억원 규모다.
도하링크 교량(조감도) 건설은 쿠웨이트 내 물류 및 교통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한 주요 국책 사업 중 하나로 진행된다. 쿠웨이트시 내 슈와이크 항(Shwaikh Port)에서 엔터테인먼트시티(Entertainment City)를 연결하는 총 연장 12.43km의 교량이다. 이 중 7.72km는 해상부 교량이고, 4.71km는 육상부 교량이다. 비상차로를 포함해 왕복 8차로로 지어진다.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48개월이다.
GS건설은 올 해 쿠웨이트, 이라크와 더불어 아랍에미리트(UAE) 플랜트 공사와 알제리 발전소 공사에 이어 이번 쿠웨이트 교량 공사 수주로 플랜트에서 토목 분야까지 공종별로 고른 수주 행진을 이어갔다.
GS건설은 해외에서 주력사업인 플랜트 EPC 사업 외에 토건 및 전력 사업으로도 다수 진출하며 공종 다변화 전략을 펼쳐오고 있다. 해외 토목 사업은 지난 2009년부터 싱가폴에서 지하철 공사 5건, 베트남에서 철도, 도로 및 교량 공사 6건 등을 수행하며 동남아시아에서 시장을 넓혀왔으며 이를 발판으로 지난해 카타르 도하메트로 공사를 수주하며 중동 지역 인프라 사업에 진출했다.
이번 쿠웨이트 도하링크 교량은 카타르 도하메트로 공사에 이은 중동지역에서 GS건설의 두 번째 토목 프로젝트이자 첫 번째 교량 프로젝트다. 중동 지역의 대형 인프라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는 평가다.
GS건설은 서해대교, 목포대교, 여수대교 등 다수의 국내 해상 교량과 베트남 빈틴교량과 밤콩교량 등 해외 교량 공사 등을 수행한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오두환 GS건설 인프라부문 대표는 "쿠웨이트의 국책 사업 중 하나인 물류 산업 인프라 구축에 GS건설이 한 몫을 맡게 됐다"면서 "그 동안 쌓아 온 GS건설의 교량 공사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최성남 기자 sula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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