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디게임은 실패했습니다] |
2. 재료를 선별하려 찾는 행동- Do
3. 선별한 재료가 맞는지는 확인하는 리뷰 - Review</p> <p>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흔히 하는 실수는 리뷰(Review)를 통해 무엇이 잘 된 것인지, 잘못된 것인지를 가늠해야 한다. 대개 이 과정을 생략하고, 다시 생각(Think)으로 돌아가다 보니 어디가 잘못되었고, 무엇을 고쳐야 되는지를 알 수 없게 된다는 것이다.</p> <p>Think - Do 의 과정을 반복한다면 아마 당신이 원하는 황금새는 날개 잃은 반쪽이 될 수도 있고, 황금이 아닌 점토로 만든 새일 수도 있지만 이와 달리 매번 개선되어가는 Think - Do - Review 의 과정을 거치면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황금새를 제작하는 데 불필요한 것들을 많이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p> <p>이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자신이 만들려는 황금새가 어떤 것인지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다는 것. 이것이 실패를 통해 자신이 보여주고자 하는 신념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얘기다.</p> <p>
[당신의 실패는 위대하다.] 토마스 에디슨 |
■ '인디 열정사랑방'은?
한경닷컴 게임톡이 창간 2주년을 맞아 '인디 열정사랑방'이 열렸다. 당대 내로라하는 개발 독립을 꿈꾸는 재야 개발자 고수들이 속속 칼럼진과 기획진을 구성됐다.</p> <p>필진은 김성완 부산게임아카데미 교수를 비롯한 박선용 인디게임 스튜디오 터틀 크림 대표, 장석규 도톰치게임즈 대표, 전재우 인디게임개발자그룹 GameAde 운영자, 국내 최초로 인디개발자 총회와 지스타 인디게임전시회를 개회한 이득우씨, '별바람'으로 유명한 김광삼 청강대 게임학과 교수다. 그리고 인디 게임 개발팀인 파이드 파이퍼스 엔터테인먼트의 게임 디자이너 임현호씨, 핸드메이드 게임' 대표 김종화씨, 마이에트엔터테인먼트에서 '레이더즈'를 개발한 장재곤씨, 독립 오락개발사 '남쪽바람'의 양순호씨, 1인 개발 인디 게임 'RPG Snake'로 유명한 조영거씨, 서울대와 카이스트에서 7년째 게임 디자인 스튜디오 수업을 개설한 이정엽씨가 새로 합류했다.</p>
[인디 게임12] 기술 없는 아이디어는 몽상이다
[인디 게임13] 스팀의 선택 '포탈', 알고보니 인디 게임
[인디 게임14] 대학원 졸업작품 '스페이스 마에스트로'
[인디 게임15]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가내수공업
[인디 게임15]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가내수공업
게임톡(http://www.gameto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7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스탁론]또 한번 내렸다! 최저금리 3.2%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