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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선물, 경기 불황에 중저가·프리미엄 '양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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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불황이 지속되면서 추석 선물이 중저가와 프리미엄 세트를 중심으로 양극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 전체 선물세트 매출이 2.1% 신장한 가운데 3만~5만원대는 6.2%로 가장 높은 신장을 기록했다. 10만원 이상 선물세트는 3.2%로 두번째로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이에 이마트는 3만~5만원대 중저가 실속 선물세트 물량을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위주로 지난해 추석보다 30~40%가량 늘렸다. 횡성한우 선물세트와 산양삼 선물세트 등 신선 프리미엄 선물세트 역시 물량과 품목수를 각각 10%가량 확대해 준비했다.

장르별로는 전통적인 인기선물인 한우 선물세트가 여전히 인기를 이어가는 가운데 수산 선물세트가 올해 어획량 회복과 비축물량 확대로 가격이 크게 내려 인기를 회복할 것으로 이마트측은 예상했다.

먼저 한우 선물세트는 고가 프리미엄 수요와 10만원대 저렴한 한우세트 수요가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전년보다 20%가량 물량을 확대했다.

최근 한우 시세가 사육두수 감소와 소비 증가로 지난해보다 20%가량 상승했지만 미트센터를 통한 사전 물량 비축으로 전년대비 5%내외로 한우 선물세트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했다고 이마트측은 전했다.

사과와 배 등 과일 선물세트는 주요 인기 상품의 경우 전년수준 가격으로 준비했으며, 추석을 앞두고 태풍과 같은 날씨 영향으로 불가피한 가격 상승시에도 10%미만으로 가격 인상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번 추석 과일세트는 38년만의 가장 이른 추석으로 물량 확보 우려가 높았지만 이마트는 과일별 출하시기가 빠른 산지발굴과 사전 계약을 통한 농가관리를 통해 충분한 추석 물량을 확보했다. CA저장을 통한 부사 사과 세트와 복숭아 선물세트 등 대체 과일 세트도 선보인다.

굴비, 갈치, 옥돔 등 수산 선물세트는 어획량 회복과 사전비축 확대로 굴비 세트의 경우 전년대비 최대 20% 가격이 내렸으며 갈치와 옥돔 세트도 20~30% 가격이 저렴해졌다.

지난해부터 명절행사에서 소비가 감소했던 수산 선물세트는 가격 경쟁력이 높아져 이번 추석에는 인기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이마트는 수산 선물세트 물량을 전년보다 20%가량 확대했다.

가공 선물세트는 품목수를 10%가량 축소한 대신 이마트 단독으로 구성한 인기 세트를 중심으로 물량을 늘려 차별화했으며 3만원 내외 중저가 실속 선물세트 비중을 지난해보다 10%가량 늘린 50%까지 확대했다.

생활 선물세트 역시 이마트에서만 구입이 가능한 친환경 선물세트와 케라시스 오드리헵번 에디션 등 이마트 단독 상품을 통해 차별화했다.

가공.생활 선물세트의 경우, 이마트 PL홍삼정과 이마트 3초세럼 등 기존 이마트 단독 상품 중 인기를 얻은 상품을 엄선해 선물세트로 선보인다.

한편 지속된 경기 불황 속에 좀더 저렴하게 명절 선물을 준비하기 위해 사전 예약 구매를 활용하는 고객이 크게 늘면서 사전예약판매 매출은 첫주에만 전년 추석대비 60%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른 추석으로 인해 더운 날씨에서 배송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물류센터에서 고객에게 직접 배송을 실시하는 직배송 물량을 확대해 더운 추석에 대비할 계획이다.

장중호 이마트 마케팅담당 상무는 "올해 추석은 가격대로는 3만~5만원대 중저가 실속 세트 구매 비중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이마트는 3만~5만원대 세트 물량을 전년보다 30% 이상 늘려 준비했다"고 밝혔다.

장 상무는 "상품별로는 가격인상을 최소화한 한우 선물세트와 가격이 크게 내린 굴비 세트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돼 준비 물량을 늘렸다"며 "대량선물로 인기 있는 가공 생활 선물세트는 이마트에서만 살 수 있는 단독 세트 비중을 늘려 차별화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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