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근희 기자 ] 수시모집 시즌을 앞두고 정부의 국고 지원에 초점을 맞춰 PR하는 대학들이 눈에 띈다. 대학 구조조정 본격화에 따라 탄탄한 재정과 공인된 발전가능성을 수험생들에게 어필하는 전략이다.
31일 대학들에 따르면 오는 9월 초 수시 원서 접수를 겨냥해 국책사업 선정 등 성과를 알리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 엿보인다. 일찌감치 입시철 광고를 선보인 대학들은 대학 특성화 사업(CK) 선정 등 정부의 행·재정 지원 내용을 부각시킨 광고로 수험생과 학부모들을 공략했다.
글로벌화, 학교 정체성 등 이미지 홍보에 치중했던 기존 대학 광고들과는 차별화된 트렌드.
대학 특성화 사업은 지역사회 수요와 특성을 고려한 강점 분야의 '선택과 집중'을 강조한 게 특징이다. 정원감축 계획을 밝힌 대학들에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대학 구조조정과 맞물려 진행된다. 사업단 선정 대학들에게 5년간 총 1조2000억 원 이상 지원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단국대는 최근 '단국 더하다'라는 콘셉트 중 하나로 '단국, 경쟁력을 더하다'란 문구의 광고를 선보였다. 전투기가 상공으로 날아가는 이미지를 배경으로 '2010년 단국대 약학대학 설립인가'부터 '2014년 대학 특성화 사업선정'까지 재정지원사업 선정 성과를 나열했다.
단국대 관계자는 "국책사업 유치 성과를 PR해 학교가 성장 동력이 있고 전도유망함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학 특성화 사업에 선정돼 5년간 총 350억 원을 지원받는 전북대는 도서관 개관과 함께 '특성화 사업 전국 1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 대학 관계자는 "대학 특성화 사업 선정은 교육부가 각 대학의 기본 여건과 특성화 계획을 평가한 결과물" 이라며 "따라서 객관화된 자료로 학교의 발전가능성을 나타낼 수 있다. 우수학생 모집으로 이어지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시모집 광고를 준비 중인 국민대도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 등 가시적 성과 위주로 PR할 가능성이 높다고 귀띔했다.
일각에선 부정적 의견도 나온다. 각 대학의 특색을 담아내지 못한 획일적 PR이란 지적이다. 수도권 한 대학 관계자는 "대학들이 특성화 사업 선정을 강조하지만, 따지고 보면 대다수 대학들이 사업에 선정됐기 때문에 뚜렷한 변별력이 있다고 보긴 어렵다"고 말했다.
대학 특성화 사업은 앞서 총 160개 대학이 신청서를 제출해 108곳이 사업에 최종 선정된 바 있다.
한경닷컴 김근희 기자 tkfcka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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