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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연구원, 상생경영 앞장서는 ‘아이레보, 한라산, 파마킹, 블루래빗’ 인터뷰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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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연구원은 지난 달 28일부터 상생경영 활동을 펼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고객과의 상생, 고객감동 △직원과의 상생, 일하기 좋은 직장 △협력사와의 상생, 공정한 분배 △사회와의 상생, 공유가치창출 △글로벌 상생, 국제협력을 기준으로 1차 델파이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들은 지난 12일부터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후보기업 관계자와 2차 면대면 인터뷰를 시작했다. 이후 심의자료를 보강한 후 심의위원회를 거쳐 오는 7월 10일 개최되는 <제3회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기업을 최종 선정한다.


다음은 소비자연구원이 직접 진행한 대한민국상생경영대상 후보 기업 △아이레보 △한라산 △파마킹 △블루래빗의 인터뷰 질의응답 내용이다. 소비자연구원과 상생경영대상 후보기업 관계자 인터뷰는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아이레보, 책임감 있는 고객관리 중심 활동

소비자연구원) 귀사가 ‘고객과의 상생, 고객감동’을 중시하는 목적은 무엇이며 어떤 활동들이 있는가?

김신형 책임) 아이레보는 보안이 가장 중심이 되는 디지털 도어록을 만들고 있는 만큼, 고객들에 대한 ‘책임감’을 중시하는 등 고객관리 중심으로 전반적인 상생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사후 관리 서비스 강화와 정기적인 고객 서비스 매뉴얼 개선을 통해 제품 품질을 관리하며, 대리점에게 정기적인 고객 응대 스킬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연구원) 다른 분야의 상생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설명을 부탁한다.

김신형 책임) 열쇠직종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2006년~현재), 연말 금천구 독거노인 방문 봉사활동(금천구와 연합), 해비타트와의 협력을 통해 수해 지역에 도어록을 무료로 제공한 바 있다. 직원을 위해 식사 제공, 사내 직원 복지 시설, 동아리, 상담 프로그램·역량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협력업체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명절 선물 받지 않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협력업체와의 정기적인 체육대회도 운영하고 있다.

한라산, 지역 경제·문화 살리는 상생 활동 전개

소비자연구원) 귀사의 다섯 가지 상생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부탁드린다.

박상준 과장) 제주의 순수향토기업으로서 제주만을 위한 환원사업이 가장 크다. ㈜한라산소주가 도내 대학교 발전기금과 중·고등학교 장학금, 지역사회 발전 기금, 제주도 체육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대한적십자사, 한라산 훼손지원금 등 제주 사회에 환원한 금액만 약 35여 억 원에 이른다. 또한 환경 정화 및 봉사 활동 진행, 각종 지역 사회 행사 후원, 문화소외계층 문화 활동 지원도 하고 있다. 직원들을 위해서는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기업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예고 없는 회식 안 하기’와 ‘패밀리데이 지정’, 매년 하계 휴가 시 여행경비 50%를 지원, 가족과 함께하는 어울림마당 운영(년2회 올레길 걷기, 오름 등반 등.차량 및 식비 전액 지원) 등이 있다.협력사인 주류도매회사의 자금사정을 고려하여 판촉물(컵, 앞치마, 물병 등)을 제작하여 지급하고 있으며 각종 행사시 주류 및 기타 필요물품을 지원하고 있다.

소비자연구원) ‘협력사와의 상생, 공정한 분배’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는가?

박상준 과장) 2010년 초부터 보조상표를 통한 공동마케팅(co-marketing)을 시도하고 있다. 제주의 축제, 명소, 특산물 등을 서민의 술, 소주의 친숙함을 활용해 홍보하는 것으로 제작비용 전액을 ㈜한라산소주에서 부담해 진행하고 있다. 이는 제주도의 정책이나 도정사업, 제주에서 진행하는 국제행사들을 제주도민은 물론, 일부 판매가 이루어지는 기타 지역에도 홍보하는 제주사랑 캠페인이다. 또한 제주의 관광 홍보나 출산장려 및 축제 등 공익적인 내용을 담고 무료 홍보를 하고 있으며, 제주세무서, 국정원, 소방방재청, 경찰청 등 기관의 캠페인 홍보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이 밖에 도내 각종 문화공연을 보조상표로 홍보해주고, 수익금 전액을 제주도내 문화 소외 청소년들의 공연관람에 사용하고 있다.

파마킹, ‘나눔이 습관이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상생의 가치를 공유하는 기업

소비자연구원) ‘직원과의 상생, 일하기 좋은 직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장희승 과장) 파마킹은 직원의 자기계발을 위한 교육, 훈련에 대한 지원 뿐 아니라 자녀들의 학자금을 지원하는 등 실제적인 필요를 채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전국적으로 직원가족들이 사용할 수 있는 리조트 숙박시설을 제공하고, 최근에는 회사가 휴가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직원들이 여행을 통해 충전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것은 파마킹이 일과 개인의 일상이 조화롭게 병행될 수 있는 가족친화적인 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부족한 부분도 있겠지만, 앞으로 법과 제도의 요구가 있어서 시행되는 복리후생이 아닌 그것보다 앞서가는 직원복지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다.

소비자연구원) ‘사회와의 상생, 공유가치창출’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장희승 과장) 파마킹은 사각지대의 소외계층 지원과 건강한 기부문화 확산을 위한다. 파마킹은 설립 이래 해외 가난한 어린이를 위한 의약품 지원활동부터 지역의 필요를 채우기 위한 봉사와 나눔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월드휴먼브릿지(NGO사회복지 기관)를 통해 청소년 특정의 어린 학생들의 학업과 생활 지원을 하고 있는데, 매월 모든 임직원들이 급여의 일부를 기부하여 진행되는 일이라 뜻 깊다고 생각한다.

블루래빗, 고객과 더불어 사는 삶 공유

소비자연구원) ‘고객과의 상생, 고객감동’을 가장 중점으로 두고 있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가?

E-마케팅팀 양초희 팀장) 블루래빗은 자사몰 외에 별도로 운영되는 카페에서 프로모션 등 고객 감사 환원 이벤트를 꾸준히 시행하고 있다. 카페를 통해 고객과 기업뿐만 아니라 고객과 고객의 소통을 통한 발전을 도모하는 선순환구조의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고객 간 서로 육아정보와 더불어 삶을 함께 공유하며 상생할 수 있도록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소통으로 블루래빗은 소비자의 니즈와 시장 트렌드를 알 수 있고, 소비자는 이벤트 참여와 공감 속에 블루래빗을 더 잘 알 수 있게 된다.

소비자연구원) ‘글로벌 상생, 국제협력’을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E-마케팅팀 양초희 팀장) 블루래빗은 홍콩 Baby&Toy products fair, 독일 프랑크푸르트 국제 도서 전시회, 런던 도서전, 볼로냐 아동 도서전 등 다양한 해외 도서전 참관활동을 지속하고 있으며, 매년 해외 유수의 출판사와의 출판제휴를 진행 하고 있다. 블루래빗은 프랑스 진출에 이어 브라질, 폴란드 등 여러 나라와 수출 계약을 맺어서 세계의 아이 고객층과 공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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