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소득의 40% 이상을 의료비로 지출하는 경우 재난적 수준이라고 규정한다. 그렇다면 국내의 재난적 수준 가구는 몇 가구나 될까?
2010년 6월 말 기준 전체 1595만 가구 중 3.9%, 61만 8000 가구가 바로 재난적 수준이었다. 국내 소득의 40% 이상을 의료비로 지출하는 가구는 2002년 1%에서 2006년에는 3.3%로 2010년 3.9%로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의료 빈곤층이 늘어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전체적인 의료비 지출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이미 생애 의료비 지출이 1억을 넘고도 계속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렇게 계속 증가하는 의료비 지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이런 의료비용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는 의료실비보험을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한다. 의료실비보험은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의 80% 또는 90%를 보장받을 수 있어 부담을 확 줄여주기 때문이다.
의료실비보험은 입원 의료비뿐만 아니라 통원 의료비까지 보장해주기 때문에 쓰임이 다양하다. 입원은 직접 사용한 의료비의 80% 내지는 90%를 선택해 보장받을 수 있고 통원의 경우에는 공제금액을 제한 나머지를 1회당 30만원 한도로 처방 조제비 포함하여 보장받을 수 있게 되어있다.
☞ 나에게 맞는 의료실비보험 비교추천 사이트에서 견적받아보기
하지만 의료실비보험은 개인에게 맞춰 설계하는 상품인 만큼 자세하게 보험에 대해 파악하고 비교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의료실비보험의 실손의료비 보장은 흔히 아는 실비 보장으로 입원 의료비 본인부담금의 80% 또는 90%를 보장해주며, 통원 의료비는 공제금액을 제한 나머지를 30만원 한도로 보장해주고 있다(처방조제비 포함)
단, 실손의료비 보장의 경우 1년 갱신 15년 만기로 가입되어 재가입하도록 되어있다는 것을 알아둬야 한다. 또한 실제 비용만큼 보장되기 때문에 중복가입은 되지 않는다.
그 외의 의료실비보험은 비갱신형 담보로 가입할 수 있어 보험료 부담을 덜 수 있으며 중복가입도 가능하고 위험 질병을 집중보장 받을 수 있어 인기가 높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설계하는 경우 보험료가 인상되기 때문에 적정 수준으로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의료실비보험을 저렴하게 가입하기 위해서는 의무계약담보가 낮은 상품을 선택하거나 만기 환급금을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환급을 위해서는 그만큼 의료실비보험료를 더 내야 하기 때문에 의료실비보험의 저렴한 가입을 원한다면 빼는 것이 좋다.
의료실비보험은 또한 실손 의료비 보장 외에도 다양한 특약을 추가하여 자신만의 상품을 설계할 수 있다. 이런 특약만 잘 선택해도 여러 보험을 가입한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보험료와 보장을 비교하여 합리적인 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실비보험을 제대로 비교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가입 시 주의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1. 의료실비보험의 보장은 개인의 건강과 가족력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2. 의료실비보험은 합리적인 보험료로 설계해야 한다.
3. 의료실비보험은 보험금 지급 속도가 빠른 것이 좋다.
4. 의료실비보험은 보장기간을 넉넉하게 설계하는 것이 좋다.
또한 늘어난 평균수명을 생각한다면 의료실비보험의 만기는 길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평생 의료비의 절반가량이 노년에 발생한다는 것을 고려하여 만기를 길게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의료실비보험은 또한 실손 의료비 보장 외에도 다양한 특약을 추가하여 자신만의 상품을 설계할 수 있다. 이런 특약만 잘 선택해도 여러 보험을 가입한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보험료와 보장을 비교하여 합리적인 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의료실비보험을 적절하게 설계하기 위해서는
메리츠화재,
흥국화재,
동부화재,
LIG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의 보장 내용과 보험료를 비교견적 해보고 더 잘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비갱신형 의료실비보험 비교추천 받아보기
[한경스타워즈] 증권사를 대표하는 상위권 수익률의 합이 110%돌파!! 그 비결은?
[한경닷컴 스탁론] 최저금리 3.5% 대출기간 6개월 금리 이벤트!
[한경컨센서스] 국내 증권사의 리포트를 한 곳에서 확인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