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의 다음(Next) 주력사업으로 '게임하기'가 또 다시 주목받고 있다. 카카오의 게임 플랫폼과 다음의 게임 콘텐츠가 만나 시장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다음이 카카오와 합병에 앞서 게임사업을 분사하면서 '카카오 게임하기'와 통합 운영될 가능성도 조심스레 점쳐진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재 카카오의 최대 수익원은 단연 '게임하기'. 카카오 '게임하기'는 지난 2012년 8월 출시 후 '애니팡' '드래곤 플라이트' '모두의 마블' 등을 잇따라 흥행시켰다.
지난해 카카오 매출은 2108억 원. 이 중 중개 매출이 80% 이상이다. 중개 매출은 카카오 게임센터에 입점한 게임을 유료로 다운받거나 아이템과 선물 등을 구입했을 때 일부 수수료를 받아 생긴 매출이다.
다만 카톡 게임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게임하기'는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네이버가 '밴드 게임'을 출시해 수수료 문제도 불거졌다. 카카오는 수수료로 게임 매출의 21%를 가져간다. 네이버(14%)보다 많다.
카카오는 다음과 함께 게임사업에서 새 활로를 찾을 계획이다. 다음은 지난 22일 모바일 게임과 마케팅을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 '밸류포션'을 공개했다.
밸류포션은 게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이용자별로 다른 마케팅 메시지를 던진다. 게임 개발사 측에선 이용자 수, 리텐션(게임유지) 비율, 결제 이용자 비율 등 세세한 내용까지 확인할 수 있다. 업계에선 다음 아이디로 카카오 게임하기에 접속할 가능성도 높게 본다.
다음은 올 7월 게임사업 부문을 분리할 예정이다. 독립 법인은 개발비가 100억 원 이상 투입된 대작 '검은사막'을 비롯해 '플래닛사이드2' '위닝펏' 게임 출시·운영에 집중할 계획이다.
해당 법인은 다음카카오가 출범한 이후 100% 자회사가 된다. 다음카카오가 게임 플랫폼과 제작 시스템을 모두 보유하게 되면서 일각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NHN은 지난해 규제 이슈에 포털 네이버와 게임 NHN엔터테인먼트(구 한게임)로 분리해 각자 길을 걷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가 합병으로 게임 플랫폼 외 제작 시스템을 갖추게 되면서 게임 심사 공정성 등이 불거질 수 있다" 며 "다음이 합병 전 게임사업 부문을 떼낸 것도 이를 감안한 것으로 (네이버와 같은) 큰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부인하고 있다. 최세훈 다음 대표는 "다음 게임 분사는 이번 합병과 관계가 없다" 며 "독립 법인은 게임 콘텐츠 전문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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