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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인사이트]현대상선, ‘신속인수’ 회사채 연 10.5%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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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만기로 1008억원…CB도 112억원어치 발행
발행금리는 10.56%…작년 10월보다 5%P 뛰어
신용등급 투기등급 강등 탓…이자비용 급증 불가피



이 기사는 04월08일(10:59)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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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이 정부 지원 정책에 따라 회사채를 발행하는 과정에서 종전보다 5%포인트 이상 높은 이자비용을 지불키로 했다. 신용등급이 투자 부적격 등급으로 강등당하자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금융회사들의 요구조건이 더욱 까다로워진 탓이다.

현대상선은 지난 7일 모두 1120억원어치 사모사채를 발행했다. 기존에 발행한 회사채의 만기상환 자금 마련 목적(차환발행)이다. 정부는 지난해 7월 ‘회사채 시장 정상화 방안’(이하 신속인수 제도)을 발표하고 신청 기업에 대한 심사를 거쳐 만기도래 금액의 80%를 인수해주고 있다. 한국산업은행이 사모사채를 인수한 뒤 유동화증권 등으로 팔아 시장에 소화시키는 형태다.

현대상선이 이날 발행한 사모사채(제182회)는 만기 2년짜리 일반회사채가 1008억원, 만기 3년짜리 전환사채(CB)가 112억원이다. 발행금리는 각각 연 10.56%와 10.13%다. 지난해 10월22일 신속인수 제도에 따라 발행한 2년 만기 회사채(2016억원) 발행금리인 연 4.99%와 비교하면 5%포인트 넘게 이자비용이 급등했다. 당시 함께 발행한 3년 만기 CB 금리 역시 연 4.24%로 이번보다 훨씬 낮았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차환발행심사위원회(차심위)에서 차환 지원을 결정했지만 신용등급 강등으로 종전보다 투자 위험이 훨씬 커졌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이자비용 부담이 커질 것으로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국신용평가는 지난 달 14일 현대상선과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의 신용등급을 투기등급 중 가장 높은 ‘BB+’로 한꺼번에 떨어뜨렸다.

차심위는 현대상선 지원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지난 달 18일 연 회의에서 회사채 기한이익의 상실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채 투자자들은 현대상선이 앞서 약속한 재무건전성(일정 부채비율 미만 유지, 투자등급 유지 등)을 지키지 못함에 따라 만기 전에 현금상환을 요구하는 ‘기한이익의 상실’을 선언할 수 있게 됐다. 이 경우 현대상선은 급격한 유동성 위기를 맞을 수 있다.

한국기업평가에 따르면 현대상선이 올해 1년 동안 갚아야 할 차입금은 회사채와 기업어음(CP)을 포함해 모두 3조1000억원 수준이다. 현대그룹은 지난해 12월 재무구조 개선 방안을 발표하고 계열사 지분 등을 팔아 모두 3조3000억원 규모 유동성을 확보하겠다고 발표했다.

이태호 기자 th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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