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가 2일 밤부터 개인 정보 추가 유출 현황을 공개한데 이어 3일 오전 10시부터는 롯데카드에서도 조회가 가능해진다. 추가로 유출된 개인정보는 1차 유출와 비교해서 확인할 수 있다. 국민카드는 가맹점주 14만명의 식별 정보가 추가로 유출되면 서면으로 개별공지도 병행한다.
3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카드 3사의 개인 정보 유출에 따른 후속 조치로 고객들이 직접 조회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2일 저녁 늦게 농협카드와 국민카드의 1차 및 2차 정보유출 조회가 가능해졌으며 3일 오전 10시에 롯데카드도 조회시스템을 열면서 정보유출 3사에 대한 일제 조회를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들 정보 유출 카드사는 1차와 2차 유출 내역을 비교해 안내한다. 우선 카드번호,유효기간 및 카드 비밀번호 유출 여부에 대한 안내를 시작으로 1차 유출 당시 빠져나간 개인정보 항목과 2차 유출 내역을 일목요연하게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지난 1월 8일 검찰은 롯데카드에서 지난해 12월 2600만건, 2012년 10~12월에 농협카드에서 2500만건, 지난해 6월에 국민카드에서 5200만건이 각각유출됐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지난달 14일 2011년 1월 롯데카드에서 250만건, 2012년 6~7월에 농협카드에서 2430만건, 지난해 2월 국민카드에서 5370만건이 흘러나갔다는 수사 결과를 추가로 내놓았다.
이에 금감원이 검찰에서 자료를 넘겨받아 대조 작업을 벌인 결과, 롯데카드에서는 기존 유출 정보와 모두 일치했으나 국민카드와 농협카드에서 추가로유출 사실이 나왔다. 국민카드에서는 가맹점주 14만명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직장명 등이 새로 빠져나간 것으로 파악됐다. 농협카드에서는 기존 유출 고객 3만5000명의 피해 항목이 2~3개 정도 추가됐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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