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인력이 직접 개발
[ 김보영 기자 ] 세계 최대 창조산업 축제인 ‘2014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가 열리고 있는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 컨벤션센터 앞의 삼성전자 전시장. 미국 남부의 클럽 분위기로 꾸민 전시장 앞에는 11일(현지시간)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라디오 서비스 ‘밀크뮤직’(사진)을 체험하려는 관람객들로 긴 줄이 늘어섰다.
삼성전자가 지난 7일 SXSW 기간에 맞춰 미국에서 출시한 밀크뮤직이 현지 정보기술(IT) 업계에서 호평받고 있다. 원형의 휠을 돌려 원하는 장르의 음악을 찾을 수 있게 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직관적이라는 찬사가 나온다.
바깥쪽의 휠을 돌리면 빠르게 음악 장르를 탐색할 수 있고, 안쪽 원을 돌리면 미세한 조정이 가능하다. 직접 써보니 돌릴 때마다 진동이 느껴져 아날로그적인 감성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서비스는 삼성전자가 2012년 인수한 클라우드 업체 ‘엠스팟’이 개발을 맡고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에 세운 북미UX센터(UXCA)의 디자인 전문가 그룹이 UI를 담당했다. 미국에서만 쓸 수 있으며, 기존 모델은 서비스를 내려받아야 하지만 갤럭시노트4부터는 사전 탑재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오스틴=김보영 기자 w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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