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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영욱 TOC까놓고] 인터넷 선구자 '한국경제 프레스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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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닷컴 게임톡 2주년 축하원고를 발송하고 나서 '아차' 했다. 중요한 이야기를 빼먹었다. 그 이야기를 해보자. 지난번에는 게임언론에게 바라는 점을 했다면 이번엔 '게임톡 비긴즈'일지도 모르는 이야기다.</p> <p>게임톡이 올라오고 있는 한국경제신문은 사실 한국 게임 문화 그리고 인터넷 문화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 경제신문과 인터넷 문화라니? 언뜻 보면 상상이 잘 안가는 조합이다.</p> <p>지금이야 모두들 웹브라우저로 인터넷 서핑을 하는 시대지만, 인터넷이 보급되기 이전에는 PC통신이라는 텍스트 중심의 통신 서비스를 사용하였다.</p> <p>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같은 서비스는 응답하라 1994에 익숙한 세대들한테는 빼놓을 수 없는 추억이리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구분지어서 사용하는 문화가 생겨난 것도 그 무렵이었고, 새롭게 온라인 세계가 열리면서 지금까지는 없었던 여러 가지 문화가 나타났다.</p> <p>그 중심에 PC통신이 있었고 역시 그 중에서도 가장 으뜸은 가장 서비스를 먼저 시작한 하이텔이었다. 각 PC통신 서비스들은 각각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나가기도 했지만 역시 서비스를 가장 처음 시작한 하이텔이 가장 영향력이 컸다.</p> <p>그 하이텔의 전신이 KETEL인데, 그 첫 시작은 '한국경제 프레스텔'이었다. 원래는 한국경제신문의 콘텐츠와 함께 다양한 뉴스 등을 보여주는 인터넷 서비스에 중심을 두었으나, 같이 서비스되고 있는 게시판 등이 인기를 얻으면서 새로운 문화의 장으로 거듭났다.</p> <p>이후 한국경제 내부 사정으로 한국통신 중심으로 KETEL을 인수하여 하이텔이란 이름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하이텔에 있었던 수많은 게임동호회들은 한국의 초기 게임 문화 형성에 지대한 공헌을 했다.</p> <p>KETEL의 흔적은 하이텔에서도 약간씩 찾아볼 수 있었는데 한가지 예를 들자면 '개오동'되겠다. 하이텔에서 가장 큰 게임동호회였던 게임오락동호회가 약자가 개오동인데다가 바로가기 명령어가 KGA 라는 것은 조금 의아하기도 한데, 개오동이 개털(케텔의 속칭) 오락 동호회의 준말이기도 하고 마찬가지로 KGA 의 K 가 KETEL에서 왔기 때문이기도 했다.</p> <p>이렇게 생겨난 KGA는 게임문화뿐만이 아니라 게임개발에 대해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게임제작자동호회로 나오기도 했다. 하이텔 게임제작자 동호회는 이후 한국 게임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때 그 밑받침이 되는 인력들을 제공하기도 했다.</p> <p>그런 하이텔도 점차 인터넷 문화가 PC통신에서 월드 와이드 웹으로 넘어오면서 점차 쇠락하여 KT는 자체 웹서비스 파란에 하이텔 서비스를 통합하고 그나마 2012년에 서비스가 종료되면서 하이텔의 기록들은 더 이상 찾아볼수 없는 자료가 되었다.</p> <p>물론 KETEL이 아니었더라도 누군가 그 자리를 차지하긴 했겠지만 그 시작이 조금 더 늦어지지 않았을까. 한경은 KETEL뿐만이 아니라 'PC라인'이라는 잡지도 창간하였다. 1990년도에 창간된 PC라인 역시 KETEL과 함께 초반에 PC 문화에 많은 도움을 주었다.</p> <p>한경 PC라인 역시 93년에 한경으로부터 독립을 하긴 했지만 지금처럼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은 때에 이런 잡지들은 소중한 정보제공처였다. 이러한 것들이 거름이 되어 지금의 인터넷 문화가 자라났으리라.</p> <p>KETEL의 성공요인은 그것이 처음이고, 무료라는 것도 있었지만 결국 유저들이 모여서 놀 공간을 제공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게임톡도 단순한 정보전달을 넘어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는 공간이 되면 어떨까.</p> <p>게임톡이 KETEL의 PC라인의 직계는 아니지만 한국 PC 통신 문화의 첫 페이지를 연 한경에서 다시 한번 성과를 낼 것을 기대해본다.</p> <p>한경닷컴 게임톡 오영욱 기자 krucef@gmail.com</p> <p>
■ 오영욱은?</p> <p>재믹스와 IBM-PC로 게임인생을 시작해서 지금은 게임프로그래머가 된 게임개발자다.</p> <p>연세대 화학공학과 01학번인 오영욱씨는 2006년 네오플에서 '던전 앤 파이터' 개발에 참여한 후 플래시게임에 매력을 느껴 웹게임 '아포칼립스'(플로우게임즈)를 개발하고, 소셜게임 '아크로폴리스'(플로우게임즈), 모바일 소셜게임 '포니타운'(바닐라브리즈)에서 개발에 참여했다.</p> <p>8년간 게임개발 외에 게임 기회서 '소셜 게임 디자인의 법칙'(비제이퍼블릭)을 공역했고, '한국 게임의 역사'(북코리아) 공저로 집필에 참여했다. '이후'라는 필명으로 Gamemook.com 에서 게임 개발자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운영 중이다.</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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