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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톡 창간 2주년] 개발자 오영욱 "최고 게임언론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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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톡 창간 2주년] 개발자 오영욱 "최고 게임언론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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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언론은 어떤 꿈을 꾸고 있는가.</p> <p>게임톡이 창간 2주년을 맞이하였다. 갑자기 나타난 웹진을 보고 '요즘 같은 때 새로운 웹진이?' 했던게 벌써 2년전이라니 시간이 정말 빨리가는 것 같다. 이미 자리를 잡은 웹진들이 많았기 때문에 신규 웹진의 생존에 대해서 걱정했었는데, 1년을 넘어 2주년까지 왔으니 앞으로는 걱정을 안해도 되리라.</p> <p>대부분의 게임웹진이 상당수의 뉴스를 보도자료에 의존하는 시점에 인터뷰 등을 중심으로 잡는 게임톡은 인상깊은 웹진이었고, 볼만한 기사들 역시 많았다. 요즘은 점차 다른 게임 뉴스 사이트에서도 보도자료뿐만이 아니라 취재나 자체 제작 콘텐츠들을 볼 수 있어 반갑다.</p> <p>한국에서 게임언론의 탄생이나 위치는 일반적이지 않아서 처음에는 불법 콘텐츠에 의존했다. 이후엔 업계에 타격을 주기도 했다. 온라인으로 넘어와서는 커뮤니티를 껴안지 않으면 생존이 힘든 기형적인 구조로 자리잡았다.</p> <p>그런 점에서 오로지 뉴스에만 집중하는 게임웹진이란 것은 어떻게 보면 천연기념물 같은 존재일 수도 있겠다.</p> <p>이런 기형적인 구조에서 보도자료 중심으로 뉴스가 흘러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 말할 수도 있겠지만, 게임톡을 비롯해서 아직도 취재를 소중하게 여기는 기자들이 남아있었고, 점점 다시 늘어나는 것 같아 게임업계 종사자 중 한 명으로써 매우 반가운 일이다.</p> <p>가끔 게임웹진에서 게이머와 개발자 혹은 게임회사 사이를 멀어지게 만드는 일들도 있었던 것 같다. 게임톡은 그 둘을 이어주는,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주고 게이머들에게 새로운 게임을 발굴해서 보여주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게이머의 생각을 개발자들에게 전달해줄 수 있는 그런 의사 소통의 중간자 역할을 해주었으면 좋겠다. 더불어 게임이 문화로 자리잡는데 앞으로도 많은 노력을 부탁드린다.</p> <p>덧붙여 웹 2.0 이 등장한 지 벌써 10년 가까이 지났는데, 게임웹진뿐만이 아니라 한국의 인터넷 뉴스 사이트들은 링크에 너무 인색하다. 출처나 자료들에는 링크를 좀 붙여주면 어떨까 싶다. 독자들의 더 깊은 이해와 더 많은 정보창구의 역할을 해낼 수 있지 않을까.</p> <p>게임톡은 처음 등장 때부터 인터뷰등의 취재기사가 중심이어서 다른 뉴스 사이트들과 차별성을 보여준 것 같다. 또한 꾸준한 연재 칼럼들도 게임톡의 강점이 아닌가 싶다. 앞으로도 게이머나 개발자들의 눈이 닿지 않는 곳에서 알려져야 할 것 같은 사람들과 사건들이 많이 소개 되길 바란다.</p> <p>앞으로도 게임톡이 게이머와 개발자들의 꿈을 이어주고 늘려주는 그런 멋진 다리가 되길 희망한다.</p> <p>■ 오영욱은?</p> <p>재믹스와 IBM-PC로 게임인생을 시작해서 지금은 게임프로그래머가 된 게임개발자다.</p> <p>연세대 화학공학과 01학번인 오영욱씨는 2006년 네오플에서 '던전 앤 파이터' 개발에 참여한 후 플래시게임에 매력을 느껴 웹게임 '아포칼립스'(플로우게임즈)를 개발하고, 소셜게임 '아크로폴리스'(플로우게임즈), 모바일 소셜게임 '포니타운'(바닐라브리즈)에서 개발에 참여했다.</p> <p>8년간 게임개발 외에 게임 기획서 '소셜 게임 디자인의 법칙'(비제이퍼블릭)을 공역했고, '한국 게임의 역사'(북코리아) 공저로 집필에 참여했다. '이후'라는 필명으로 Gamemook.com 에서 게임 개발자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운영 중이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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