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적 사고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심테크시스템의 사계절학습법
최근 자기주도학습이 교육계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 한계를 느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창의성 및 개인의 잠재력을 중시하는 학습법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2015년부터는 학생 개인의 학업 성취도를 기준으로 삼는 성취평가제가 전면적으로 도입되면서,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과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앞으로는 스스로 요약하고,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사고능력이 점점 요구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에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심테크시스템은 시각적 사고를 활용해 자기주도학습에 도움을 주는 ‘사계절학습법’을 선보이고 있다.
사계절학습법은 마인드프로세서의 창시자이자 마인드맵 국제공인지도사인 정영교 대표가 고안했으며, ㈜심테크시스템이 개발한 디지털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ThinkWise’를 기반으로 한다. 자신의 생각을 지도를 그리듯 시각화할 수 있는 ‘ThinkWise’를 활용해, 학습법 외에도 공부습관과 동기부여를 함께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사계절학습법은 총 3단계로 나누어진다. 먼저 언제, 어디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학습의 기본원리를 집중적으로 배우는 단계가 첫 번째다. 1단계과정은 오프라인으로 참여하여 배운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학습원리를 실제 학습대상에 적용하게 된다. 인문, 과학 등 각각의 대상별로 학습 원리를 적용하고, 자기주도학습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전담 강사와의 1:1 온라인 코칭 시스템, 학부모와의 협업을 통해 학생의 역량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으로 진행된다. 온라인수업이기 때문에 전국에서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 단계인 심화학습에서는 부족한 과목별로 집중적인 지도를 받는다. 이 역시 1:1 온라인 코칭으로 진행된다. 교과목뿐만 아니라 대학진학과 취업 이후에 필요한 리더십, 프로젝트 역량 등 평생학습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심테크시스템 관계자는 “사계절학습은 성적이라는 ‘물고기’를 주는 게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과정’을 가르치는 자기주도학습 교육법’이라며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돕는 것뿐만 아니라 홈스쿨링에도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설명했다.
공교육의 변화가 거센 이 시기에 새학년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에게는 새로운 해법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