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창동 기자 ]

A.의뢰인의 말처럼 일반 지식과 장사 노하우를 분명하게 구분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장사 노하우를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장사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판단력과 계산력 등 업무처리 능력이 보통 사람보다 훨씬 더 뛰어납니다.
장사 노하우란 ‘장사를 잘하는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통해서 장사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실행합니다. 따라서 장사 노하우가 좋을수록 더 좋은 방법을 찾아내고 장사를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장사 노하우는 일반 노하우와 전문 노하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 노하우는 모든 업체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이고, 전문 노하우는 특정 업종 또는 특정 업체에만 적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슈퍼마켓에 진열대를 설치해놓지 않으면 상품들이 뒤죽박죽 섞여서 효율적으로 장사할 수 없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장사 노하우가 머릿속에 체계적으로 정리돼 있지 않으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늘날 책, 신문, 방송 등 각종 매스미디어에서 다양한 장사 노하우를 많이 소개합니다. 이런 노하우들을 통해서 장사 노하우를 발전시키려면 머릿속에 장사 노하우의 틀을 잘 만들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장사 노하우의 틀과 장사의 틀은 모양이 똑같습니다. 그 틀을 간략히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장사의 요소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면 경영자, 가게, 경영기법으로 구성됩니다. 경영자는 신체, 정신, 장사 노하우 등으로 세분할 수 있습니다. 가게는 상권, 입지, 점포, 시설 등으로 나눌 수 있지요. 경영기법은 상품관리, 비용관리, 가격관리, 홍보관리, 판매관리, 서비스관리, 고객관리, 직원관리, 자금관리 등으로 나뉩니다. 이런 요소들은 각각 세분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장사를 계속 세분해 나가면 수많은 요소가 생깁니다. 이 모든 요소들이 매칭이 된 것이 하나의 장사입니다. 결론적으로 장사를 이루고 있는 모든 요소들을 가장 잘 매칭할 줄 아는 것이 최고의 장사 노하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장사를 이루고 있는 모든 요소들을 가장 잘 매칭하기 위한 경영이론이 ‘베스트매칭전략’입니다. 이 이론을 머릿속에 장사 노하우의 틀로 세워놓고 자기의 장사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덧붙여 나가면 장사 노하우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축적할 수 있습니다. 장사가 안되는 이유는 장사의 구성 요소 중 하나 이상이 잘 매칭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장사의 구성 요소들을 더 잘 매칭할수록 장사의 경쟁력이 점점 더 커지는 법입니다.
정리=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도움말=정재수 정재수사업연구소장 www.jungjasu.com
한경 ·한국소상공인컨설팅협회 공동기획
▷연예인 김종국 집에서 뭐하나 봤더니...충격
▷"개인투자 이제 쉬워진다" 급등주 검색기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