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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 매출이 감귤 앞질러…12月 겨울과일 첫 왕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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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들어서 딸기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감귤을 앞서 겨울 과일 중 '판매 왕좌' 자리를 차지했다. 지난 여름 더위가 겨울 과일의 판도 변화를 가져왔다는 분석이다.

29일 롯데마트는 이달 1일부터 26일까지 과일 매출을 조사해 본 결과, 딸기가 감귤을 제치고 겨울 과일 중 매출 1위에 올라섰다고 밝혔다.

딸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12월부터 본격 출하되기 시작해 1월부터 3월까지 매출이 연간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대표 겨울 과일이다. 통상 12월보다 1~2월 매출이 높다.

감귤은 10월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시작되며 이듬해 2월까지 주로 매출이 발생, 감귤 제철의 중간에 위치한 12월은 감귤의 매출 비중이 과일 중에서 항상 1등을 차지해왔다.

올해 12월에 딸기가 많이 팔린 까닭은 딸기 주요 산지인 경상남도 지역(산청, 진주 등)에서 올해 9월 중순까지 늦더위가 이어져 딸기 생육이 예년보다 2~3주 정도 앞당겨져 11월 초부터 본격 출하됐기 때문이라는 것.

롯데마트도 따라서 지난해보다 2주 가량 빠른 지난달 하순부터 본격적으로 딸기 물량을 취급하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경남 거창, 충남 논산 등지의 시설 지원사업 등을 통해 딸기 재배 규모가 확대되는 등(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자료) 저렴해진 딸기 가격도 겨울 과일 왕좌 등극에 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 따르면 실제 12월 딸기 도매가격은 전년보다 20% 가까이 하락한 상태다. 이렇듯 가격 하락에 딸기가 인기를 끌며 롯데마트에서 12월 딸기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1.1% 늘어났다.

반면 제주도를 주요 산지로 하는 감귤의 경우 겨울철 기상도는 '흐림'이다. 올해 4~5월 일찍 찾아온 더위와, 여름철 논바닥이 갈라질 정도의 가뭄을 겪으면서 감귤 자체의 당도와 크기 등 작황이 부진하면서 12월 평균 도매가격이 전년보다 15% 가량 오른 상태다.

가격상승 탓으로 롯데마트에서 역시 이달 감귤 매출은 6.3% 가량 줄어들었다. 무엇보다 올해 감귤은 여름철 생육이 부진해 ‘산함량’이 낮아 저장성이 떨어질 것으로 나타나면서 딸기 매출이 감귤 매출을 앞 지른 현상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채수호 롯데마트 과일 MD(상품기획자)는 “딸기가 겨울철 대표과일인 감귤을 앞지른 것은 매우 이례적인 현상”이라며 “올 여름 더위가 딸기와 감귤의 명암을 가른 셈”이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 jhy@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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